'안녕들하십니까' 페이스북에 올라온 '응답하라 1228' 의미 알고 보니...

by박종민 기자
2013.12.16 11:24:21

[이데일리 e뉴스 박종민 기자] 최근 고려대 경영학과 4학년 주현우(27) 씨가 ‘안녕들하십니까’라는 제목의 대자보를 올리면서 사회적 파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페이스북 ‘안녕들하십니까’ 계정에는 ‘응답하라 1228’이라는 메시지가 올라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페이스북 ‘안녕들하십니까’ 계정에는 “첨부된 이미지와 같이 1228개의 안녕하지 못한 이유가 1228장의 대자보로 쌓이길 기다립니다!”라는 글과 함께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를 본 딴 이미지가 게재됐다.

△ 페이스북 ‘안녕들하십니까’에는 ‘응답하라 1228’이라는 메시지가 올라와 주목을 받고 있다. / 사진= 페이스북 ‘안녕들하십니까’ 캡처




이는 페이스북 ‘안녕들하십니까’ 계정의 운영진이 ‘안녕하지 못함’을 의미하는 화답성 자보를 총 1228개 모으자는 취지에서 작성한 것이다. 앞서 주현우 씨가 올린 자보에는 부정선거의혹, 철도 민영화 관련 철도 노동자 직위 해제, 밀양 송전탑 사건, 교학사 교과서 논란, 정치적 무관심 등 각종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질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안녕들하십니까’ 페이스북 운영진은 주현우 씨의 자보에 이어 각 대학가에서 각성을 촉구하는 자보들이 잇따라 올라오길 기대하는 마음에서 해당 게시물을 올린 셈이다. 현재 각 대학가에서는 “나도 안녕하지 못하다”는 내용의 화답성 자보가 붙여지기 시작했으며 대학생들은 지난 14일 서울역에서 열린 철도 민영화 반대 촛불 집회에 적극 참여하는 등 호응이 잇따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