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브랜드 가치 712억불…글로벌 9위

by김정유 기자
2022.02.04 10:33:47

자료=화웨이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화웨이는 영국 컨설팅 업체 브랜드 파이낸스가 발표한 ‘2022년 글로벌 500대 브랜드’에서 총 712억 달러(한화 약 86조원)의 가치를 인정받으며 전년(15위)대비 6계단 상승한 9위를 차지했다고 4일 밝혔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보고서에서 “미국의 제재로 스마트폰 사업이 큰 타격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중국 내 기술기업과 연구개발(R&D) 부문에 대한 투자를 대폭 강화했고, 전기차 및 클라우드 서비스 위주로 비즈니스 중심을 옮기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화웨이는 2020년에도 ‘서구 공급업체들이 장악한 5G 통신업계에 치열한 경쟁을 야기시킬 기업’으로 주목받으며 10위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또한 같은 해 ‘150대 텔레콤 브랜드’ 보고서에서는 ‘가장 가치 있고 강력한 브랜드’(Strongest & Most Valuable Telecoms Brands)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밖에도 화웨이는 지난해 미국 포춘지의 ‘글로벌 500대 기업’에서 44위를 차지하고, 보스턴컨설팅그룹의 ‘50대 혁신 기업’ 8위로 선정된 바 있다.

한편 브랜드 파이낸스는 매년 5000개가 넘는 글로벌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 여러 국가 및 부문의 브랜드의 순위를 매긴 100여개의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