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경제부 연수단, 바이오앱 방문...지식재산경영 사례 배운다

by김승권 기자
2023.10.26 09:00:00

글로벌 IP스타기업 UAE 초청연수

[이데일리 김승권 기자] 식물 기반 백신 개발 기업 바이오앱은 25일 아랍에미레이트(UAE) 경제부 산하 지식재산부서 핵심 관계자들과 포항 본사에서 기업지식재산경영 전략 및 성과 공유회를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해당 성과 공유회는 UAE 중소기업 지재권 관리 역량 향상을 위해 국내 지식재산관리 우수 중소기업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바이오앱은 특허청으로부터 2020년 5월 글로벌IP스타기업으로 선정돼 3년간 해외출원 및 등록지원 뿐 아니라 특허기술홍보영상제작, 특허맵, 제품디자인 개발 등 다양한 지원을 받아 성공적으로 지재권 관리 역량을 향상시켰다. 현재 특허의 경우, 국내 등록 31건, 해외 PCT 출원 30건, 해외 등록 28건에 이르며, 미국, 일본, 중국을 비롯한 유럽, 동남아, 남미 등 여러 국가에 특허 출원 및 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손은주 바이오앱 대표(왼쪽)과 아랍에미레이트(UAE) 경제부 산하 지식재산부서 핵심 관계자가 바이오앱 본사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바이오앱)
UAE 지식재산부서 방한 연수단장 칼판 알수와이디(Khalfan Alsuwaidi)은 “이번 기업 방문을 통해 바이오앱 기술력에 강한 인상을 받았으며 바이오앱이 지닌 기술 및 사업으로 UAE 시장 진출 계기가 마련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바이오앱의 독보적 원천기술인 식물 플랫폼 기반 ‘그린 백신’ 개발 기술은 2019년 상용화한 돼지열병백신인 ‘허바백TM 돼지열병 그린마커주’에 핵심기술이 녹아져 있다. 이를 기반으로 올해 7월 두번째 백신 제품인 ‘허바백TM 써코 그린백신주’가 정식 허가를 받았으며, 식물기반 재조합단백질 생산 기술력을 바탕으로 배양육 배지의 주요 원료물질인 성장인자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허바백TM 돼지열병 그린마커주는 현재 캐나다와 미국 등을 대상으로 한 긴급용 국가 비축분을 목표로 인허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돼지열병이 발생해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일본에 허바백 론칭을 위해 복수의 파트너와 협의 중에 있다.

손은주 바이오앱 대표는 ”이번 UAE 경제부 산하 지식재산부서의 포항본사 방문을 계기로 바이오앱의 식물 기반 플랫폼 기술의 UAE 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하는 기회가 됐다“며 ”동물용 백신 및 재조합 단백질 바이오 소재 원료 등 바이오앱 제품군의 중동 국가, 유럽, 동남 아시아, 아프리카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UAE 관계 기관과 좀더 진지한 대화가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