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서영지 기자
2012.05.03 11:00:00
금액기준 점유율 33.1%..130여개 국가 판매
[이데일리 서영지 기자] 삼성전자(005930) 양문형 냉장고가 6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3일 시장조사업체 GFK·NPD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금액기준으로 양문형 냉장고 세계 시장 점유율 33.1%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006년 이후 6년 연속 1위다.
삼성전자는 지난 1997년 국내에 양문형 냉장고를 출시한 이후 이듬해 영국 수출을 시작으로 현재는 약 130개 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냉동실과 냉장실에 각각의 냉각기를 채용한 독립냉각 기술을 채용했다. 냉장실 습도가 최대 77%까지 유지되는 수분케어 기술 등을 제품에 적용했다. 이런 혁신 기술 덕분에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나라별 맞춤 구조도 호응을 받았다. 유럽에서는 와인을 즐기는 음식문화를 고려해 와인을 내부에 수납할 수 있는 와인전용 선반을 만들었다. 부피가 큰 음식이 많은 미국에서는 용적 효율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