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정병묵 기자
2011.11.01 10:53:25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된 지 2년만에 스마트폰 2000만대 시대가 열렸다. 국민 10명중 4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셈이다. 스마트폰은 국민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도 일대 변혁 중이다. 스마트폰이 몰고 온 변화의 흐름을 분야별로 짚어본다.
회사원 강모씨(30)는 2년 전 애플 `아이폰3GS`를 구입한 후 통신요금이 줄었다. 피처폰을 쓸 때 한달 통신요금은 8만원 정도 들었지만 6만5000원짜리 무제한 요금제를 쓰는 지금은 한달에 7만2000원 정도 요금을 낸다. 무료 문자, 통화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하면서 요금이 줄어든 것이다.
2009년 11월 애플 아이폰이 상륙한 후 이동통신 서비스의 중심은 음성통화에서 데이터로 빠르게 이동했다. 음성통화, SMS의 활용은 여전하지만 사람들은 다양한 무료 서비스에 이끌려 스마트폰을 선택하고 있다. 통신사들은 "음성통화로 돈을 벌던 시대는 갔다"며 데이터 중심으로 전략을 선회했다.
전문가들은 `스마트폰 2000만대 시대`의 개막에는 무제한 요금제의 도입이 결정적이었다고 입을 모은다. 5만5000원 이상의 요금을 내면 각종 서비스를 마음껏 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기 때문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SK텔레콤(017670)이 무제한 요금제를 최초로 내놓으면서 통신환경이 바뀌었다"며 "고품질의 스마트폰이 많이 나온 이유도 있지만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었다면 단기간에 (스마트폰이) 2000만대 돌파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통신사의 매출 구조도 크게 바뀌었다. 1위 업체 SK텔레콤의 경우 2010년 무선데이터 매출이 3조100억원으로 음성통화 매출(2조7450억원)을 넘어섰다. 통화료 매출은 3조6830억원(2008년)에서 3조2590억원(2009년)으로 감소한 반면 데이터 매출은 2조4380억원(2008년)에서 2조6600억원(2009년)으로 계속 증가해 왔다. KT(030200) 등 타사도 같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데이터 매출의 폭발적 증가에는 무료 문자·통화 서비스도 한몫했다. 카카오톡은 지난해 3월 출시 이후 올해 10월 기준 2500만 다운로드를 기록 중이며 후발주자 다음(035720) 마이피플도 이용자가 1300만명에 이른다.
그러나 통신사들은 이 같은 변혁기에 적응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무제한 요금제가 `양날의 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제한 요금제가 스마트폰 중심으로의 변화를 유도했지만 망 부담이라는 숙제를 남겼다.
이석채 KT 회장과 이상철 LG유플러스(032640) 부회장은 지난 7월 "정부가 무제한 요금제 폐지에 앞장서야 한다"고 네트워크에 대한 부담을 호소한 바 있다.
또 다른 통신업계 관계자는 "애플 `iOS5`의 아이메시지, 삼성의 `챗온` 등 무료 메시지 서비스가 증가하는 상황은 통신사들에게 위협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OS(운영체제) 기반의 무료 서비스 등장을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