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클라우드, '공인 쿠버네티스 제공사(KCSP)' 자격 획득

by함정선 기자
2023.02.15 09:41:53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 인정 받아
쿠버네티스 기술력, 클라우드 운영·컨설팅 전문성 등
쿠버네티스, 클라우드 핵심 기술로 손꼽혀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NHN클라우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의 ‘공인 쿠버네티스 서비스 제공사(KCSP)’ 자격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CNCF는 리눅스 재단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증진을 목적으로 설립한 비영리 기술 재단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 쓰이는 다양한 오픈소스 기술 프로젝트를 추진·관리한다. 또한 쿠버네티스는 CNCF의 대표적인 기술 프로젝트 중 하나로 실행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인 컨테이너를 배포·관리, 자동화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핵심 기술이다.

‘공인 쿠버네티스 서비스 제공사’ 자격은 CNCF가 쿠버네티스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에 부여한다. 특히 쿠버네티스 기술력과 지원·컨설팅 역량, 다수의 고객 경험, ‘공인 쿠버네티스 관리자(CKA)’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 인력 확보 등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파트너만 획득할 수 있다.

NHN클라우드는 CNCF로부터 ‘NHN 쿠버네티스 서비스(NHN Kubernetes Service)’를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분야 고객에게 유연한 클라우드 운영을 지원하고 만족도 높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파트너로서의 종합적인 역량을 인정받았다. 이는 2022년 2월 CNCF로부터 ‘쿠버네티스 인증’을 획득한 이후 추가 역량 강화 일환으로 거둔 성과다.



이번 ‘공인 쿠버네티스 서비스 제공사’ 자격 획득을 바탕으로 NHN클라우드는 고객사에 더 최적화된 쿠버네티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클라우드 오픈소스 생태계에 적극 참여해 국내 대표 오픈스택 기반 통합 클라우드 서비스로서 기술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김명신 NHN클라우드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이번 자격 획득은 NHN클라우드의 쿠버네티스 서비스 전문성과 경험을 입증한 결과”라며 “이를 통해 고객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여정의 전 과정을 함께하는 클라우드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NHN 쿠버네티스 서비스(NHN Kubernetes Service)는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Container Orchestration, 애플리케이션의 대규모 배포·스케일링·관리) 분야에서 사실상 표준 기술인 ‘쿠버네티스’를 사용자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NHN 쿠버네티스 서비스는 △NHN클라우드 최적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생성 관리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콘솔 제어 △쿠버네티스 최신화 지원 △가용성 관리 지원 등 애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화해 서비스하는 사용자가 고려해야 하는 필수 요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