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IPO등록제 전면 실시·해외상장 규칙 마련…"활력 기대"

by김윤지 기자
2023.02.19 15:49:43

17일 메인보드까지 확대…상장 문턱 낮아져
투명한 등록 시스템 강조…"자본시장 이정표"
국가 안보 저해시 해외 상장 금지 등 규칙 공개

[베이징=이데일리 김윤지 특파원] 중국 금융 당국이 기업공개(IPO) 등록제를 전면 시행한다. 중국 기업의 해외 상장 가능성도 열려 중국 자본시장 활성화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19일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CSRC·이하 증감위)에 따르면 일부 거래소에서 적용되던 IPO 등록제를 지난 17일부터 상하이·선전거래소 메인보드까지 확대했다고 밝혔다. IPO 등록제는 IPO를 위해 증감위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기존 허가제 방식이 아닌 각 거래소가 재무자료 등 관련 서류를 검토해 주식 발행 등록의 적정성 여부를 심사하는 것이다. 거래소가 회사의 주식 발행 조건, 상장 조건 및 정보 공개 요구사항의 충족 여부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수행하고, 증감위는 거래소의 검토 의견을 토대로 등록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등록제는 기업의 실질적 가치보다 절차와 관련 서류의 정확성에 보다 초점을 두고 있어 엄격한 허가제와 비교하면 상장 문턱이 낮아진다. 기업에 대한 투자 가치 판단을 투자자에게 맡기겠다는 것이다.

상하이증권거래소(사진=AFP)
2019년 상하이증권거래소 커촹반(과창판)에 첫 도입된 IPO 등록제는 이후 선전거래소 촹예반(창업판), 베이징거래소 등에서 시범 운영됐다. 이번 ‘전면 시행’으로 상하이·선전거래소 메인보드, 장외시장인 전국중소기업주식양도시스템까지 IPO 등록제를 시행하게 됐다.

이달 1일 공개된 ‘IPO 등록제 관리방안’은 메인보드 상장을 위한 요건을 예상시장가치, 순이익, 영업이익, 현금흐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설정하고, 신주 상장 후 5거래일 동안 등락폭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메인보드 상장 첫날에도 신용거래 및 대주거래를 허용하고 대주 거래 범위도 확대하되 상장후 6거래일부터는 일일 가격 변동 제한폭을 현행과 같은 ±10%로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당시 전면 실행일은 공개되지 않았다.

증감위는 “발행 및 상장 조건의 최적화, 등록 절차의 개선 등이 IPO 등록제 전면 시행의 주요 내용”이라면서 “감독 당국은 강력한 감독하에 투명한 등록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은행 북경사무소는 “자본시장의 개혁과 발전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라면서 “시장 활력 개선, 우수 기업의 상장 가속화 등 자본시장이 실물 경제에 대한 지원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같은날 증감위는 오는 3월31일부터 시행되는 ‘해외 증권시장 상장 및 관리 제도 규칙’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해외 상장을 원하는 중국 기업들은 국가 기밀 법률을 준수해야 하고 국가 기관의 기밀을 보호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또한 국가 안보를 저해하거나 기업이나 대주주가 횡령, 뇌물 등에 연루됐거나 조사를 받고 있는 경우 해외 상장이 금지된다.

증감위는 “중국의 자본시장 개방 확대 방침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며 “새로운 규칙의 시행은 중국 기업들이 법규를 따르면서 해외 상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규칙 마련을 계기로 해외 IPO에 대한 규제가 강화됐으나, 역설적으로 중국 기업의 해외 IPO가 부활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외신들은 평가했다. 해외 IPO와 관련해 과거와 달리 명확한 지침이 생긴 데다 지난해 12월 미국과 중국이 ‘감사 분쟁’을 마무리하면서 불확실성도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2021년 중국 차량 공유업체 디디추싱이 중국 당국의 데이터 보안 우려에도 미국 상장을 강행하면서 그해 7월부터 사실상 중국 기업의 해외 상장이 중단됐다. 디디추싱은 결국 지난해 6월 뉴욕 증시에서 상장폐지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조치가 중국 기업과 투자자들이 다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길을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윈스턴 마 뉴욕대 로스쿨 겸임교수는 “증감위는 앞으로 중국 기업의 해외 상장과 국내 상장의 균형을 신중하게 맞출 것이라는 메시지를 시장에 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