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신후판공장 생산 `시동`

by정재웅 기자
2009.10.20 13:00:00

당진 신후판공장서 시제품 생산 성공
국내 최대규격 후판 생산..전략제품 양산
총 9364억원 투입..친환경·고효율 공장으로 육성

[이데일리 정재웅기자] 동국제강이 충남 당진에 건설중인 신후판공장에서 시제품 생산에 성공, 본격적인 생산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동국제강(001230)은 20일 충남 당진군 송악면에 위치한 신규 후판 공장에서 일본 JFE스틸로부터 들여온 슬래브를 사용해 후판 시제품을 생산, 제품의 평탄도, 절단(Shear) 테스트 등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동국제강은 지난 18일부터 준비를 거쳐 최초 146mm두께, 폭 1950mm 제품 생산에 이어, 두께 20mm, 폭 3300mm의 제품까지도 시생산하고 이날 최종 테스트에 성공했다.

초대형 선박 등을 만드는 후판 제품은 원하는 두께를 얼마나 넓고 균일하게 만드느냐가 중요하다. 따라서 당진 후판 공장은 국내 최대 규격인 4800mm 폭의 후판을 4.5mm~150mm 두께로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공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동국제강은 시제품 생산을 시작으로 지난 9일 준공한 포항 중앙기술연구소와 함께 각종 인증 취득과 TMCP 후판 등 고부가가치 전략제품 양산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후 오는 2010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 연간 100만톤 이상의 후판을 공급할 계획이며 오는 2011년부터는 최대 생산 능력에 달하는 150만톤의 후판을 생산할 예정이다.

동국제강은 지난 2007년부터 당진 신후판 공장 건설을 추진해왔다. 그동안 총 9264억원, 54만명의 공사인원이 투입됐으며 이는 동국제강의 단일 공장 투자로 역대 최대규모다.

아울러 최적의 생산을 위해 지난 8월 5만톤급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전용 부두를 갖췄으며 원료 투입부터 제품 출하까지 1.2km를 일직선으로 배열해 효율을 높였다. 또 사용 에너지원으로 천연가스(LNG)를 전면 도입하는 등 설계 당시부터 친환경성을 고려한 최신 공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