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에 맞는 적합한 장소가 가장 중요해
by강동완 기자
2009.07.14 17:33:0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반찬 전문점이란 말 그대로 가정에서 많이 드시는 각종 밑반찬들을 판매하는 점포이다. 각종 김치, 조림류, 볶음류 등의 밑반찬을 구비해두고 일정량을 팩에 포장해 파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다. 또한 가정주부부터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시장의 범위가 넓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에 반찬전문점에 대한 규모, 창업절차등을 연재를 통해 소개한다. (편집자주)
반찬전문점은 식품위생법 제 21조에 의거하여 식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시설기준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식품위생법시행령 제 7조 2항인 즉석판매제조 및 가공업(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식품을 제조·가공 업소 내에서 직접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영업)으로서 동 시행령 제 13조에 의해 시·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반찬전문점은 음식료품 제판으로 통계청의 한국표준산업분류 중 소매업의 세세분류인 ‘522063’으로 분류되며, 해당 세무서에 사업등록을 하여야 한다.
점포 입지는 개별 점포 입장에서 보면 상점을 개설하기 위한 입지조건이 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시점이 된다.
소매점의 경우는 입지산업으로 불려지며 특정 지점에서의 입지선정은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같은 품목을 취급하는 점포라 하더라도 고립 지역에 있는 상점보다는 시장이나 상점가에 있는 소매점은 상권이 넓고, 주택가에 위치한 소매점의 상권은 좁다.
수도권 주변의 많은 재래 시장들이 한결같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근본적인 요인도 교통의 발달과 상권이 크게 변경되었기 때문이다.
인구의 증가와 함께 등장한 대형 쇼핑센터들로 인해 급속이 그 세력을 잃어 가고 있는 실정이며, 반찬전문점의 입지도 이와 같은 요인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점포입지는 상권 내에 소비 대상 인구가 많고 장래에도 인구가 증가 할 것이 예상되며, 소득수준 및 소비성향이 높고 구매력이 왕성한 연령층의 소비자가 다수 존재하는 곳을 선택하여야 한다.
또한 도로나 지하철, 버스노선 등 교통체계를 비롯하여 다수의 소비자를 유인 할 수 있는 시설이 주변에 존재하고 기존 상권이 형성되어 있는 곳이 유리하다.
예비창업자가 성공적으로 상권 및 입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사가 진행되어야 하며 조사의 도구(Tool)는 다음과 같다.
1) 고객의 수익성 예측을 위하여 기초자료 조사
2) 상권 및 입지분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의 분석과 평가
3) 상권 및 입지분석 후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조사
점포사업(특히 생활밀착형의 업종)의 경우 점포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해당 점포 앞을 지나는 유동인구다.
유동인구의 전체 규모는 물론이고 유동인구의 연령대별, 성별 분포는 해당 업종과 입지가 과연 궁합이 맞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결정적인 판단기준이 된다.
예비창업자의 경우 마음에 드는 점포의 경우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으로 해야 할 조사가 바로 유동인구 조사이다.
유동인구를 조사하는 방법에는 달리 왕도가 없다. 시계와 조사자의 눈이 유일한 조사도구이다.
조사를 실시해야 할 시간대는 크게 세 번으로 점심식사 시간대인 정오부터 오후 1시까지, 주부들의 이동이 활발한 오후 4~5시 사이, 퇴근시간대인 19~20시 사이이다.
이 시간대의 유동인구를 측정하면 핵심 수요층이 누구인지, 누구를 대상으로 한 사업을 해야 할지 윤곽이 잡일 것이다. 이러한 유동인구 조사는 막연하게 수요층을 짐작하여 점포를 결정하는 것보다 사업의 성공률을 그만큼 높여준다.
점포를 개설하고자 하는 지역이 선정괴고 나면 입지가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된다. 그러나 입지는 업종에 따라 크게 다르며 획일적인 입지 선정 기준은 없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소자본의 반찬전문점이라면 먼저 입점 후보 지역(상권분석)을 선정한 다음 상점의 위치, 평형, 점포 전면의 구조, 출입구 사용상의 문제점 등 세부적인 사항을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점포의 위치는 경우에 따라 한 걸음의 차이가 매출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입지 선정은 판매액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점포 창업과 경영에 가장 중요한 1차 요인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입지에 대한 조사는 매우 진지하게 수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조사는 실패를 예방하기 위하여 활용된다. 이러한 입지는 사업주의 창업자금 규모, 거주지와의 소요시간, 수요자의 수 등의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
기초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입지 조사 내용
① 판매력(현재 및 미래의 잠재적 판매량 포함) : 점포의 취급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관습, 예상고객의 시간대별 통행량, 통 행인 의 속성과 분포, 경쟁점포 및 기타상점과의 입지상의 관계
② 교통의 편리성 : 거주지와 점포까지의 교통수단
③ 시간 : 거주지와 점포까지의 소요시간
④ 위치 : 시간대 및 요일별 변화, 주차장소, 상점가의 위치, 도로의 폭, 비탈, 상가의 좌우측 건물의 여부 등
⑤ 투자자본의 회수전망 및 시기
⑥ 특별히 고려해야 할 조건(점포 유해환경) 등
① 아파트 또는 주거밀집 지역에 인접해 있는 상가나 쇼핑센터
② 맞벌이 부부가 많은 2000세대 이상의 아파트 지역
③ 독신남녀들이 많이 모여 사는 오피스텔 주변, 사무실 밀집지역
④ 일반 주거 밀집지역
⑤ 1층에 위치
⑥ 점포의 규모는 보통 10평 정도
소규모 점포의 사업주는 자신이 사업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지역과 장소를 물색한 다음 선정된 몇 개의 후보 지역가운데에서 최종적으로 한 곳을 선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후보 지역마다 잠재적인 시장 규모를 추정하기 위한 자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예비 사업주는 예상되는 상권 내의 시장규모를 알기 위해 상권 내의 동별 세대수 및 인구수, 주택단지, 공공건물의 건설 계획, 교통기관 및 도로의 건설 계획 등을 파악해야 한다.
보다 충분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예상 상권 내에서 취급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월간 소비금액이 어느 정도인지도 조사하는 것이 좋다.
조사된 예상 상권 내의 월간 소비금액을 고객층별로 구분하고, 이를 전제로 가계지출의 규모를 계산하면 예상되는 상권의 상품별 잠재 시장 규모를 추정할 수 있으며 여기에 적합한 반찬의 종류와 가격을 산정할 수 있다.
◇ 후보입지 선정을 위한 분석 절차와 소요 정보
분석단계 | 소요정보 | 분석목적 |
자료분석 | 1. 동별 세대수, 인구2. 가계지출3. 동별 업종별 판매점수와 월 판매액4. 주택단지, 공공, 교통기관의 소재 와 건설계획5. 상점가의 규모 | 시장규모의 추정 |
통행인조사(요일·시간대별) | 1. 성별, 연령별, 통행량, 통행방향2. 통행목적3. 주당 통행회수4. 교통기관의 이용5. 거주장소 | 입지조건의 검토와 상권의 추정 |
경쟁 판매점 조사 | 1. 월간 판매익 및 잘 팔리는 품목2. 고객수, 고객층, 고객구매권3. 고객의 종류와 질4. 판매점의 구색과 가격5. 판매점의 고객 유인책 | 상품화의 검토와 경쟁분석 |
거주자 조사 | 1. 상품의 구매장소와 고정도2. 상품에의 지출금액3. 주당 구매회수4. 판매점에 대한 만족도 5. 구색에 대한 만족도 | 최종적인 시장규모의 추정과 고객유치의 검토 |
[ 도움말 : 반찬전문점 지니식품 (www.jinifood.co.kr) ]
☞ 다음호 안내
◇ 반찬전문점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성분석
◇ 반찬전문점 광고 및 판촉계획
◇ 반찬전문점 개업준비 절차
◇ 반찬전문점 창업시 유의사항 및 사업전략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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