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통계 활용 우수 논문 찾는다…통계청 공모전 개최

by이지은 기자
2023.03.09 10:00:00

경제·사회 현상 분석 및 통계조사방법 이론과 응용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 대상…내달 10일까지 신청

[세종=이데일리 이지은 기자] 통계청은 국가승인통계(마이크로데이터 포함), 행정자료, 데이터과학 등을 활용한 우수 논문을 발굴하고 증거기반 정책 연구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제21회 통계청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한훈 통계청장이 3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2023 계묘년 통계청 시무식에서 신년사하고 있다. (사진=통계청 제공)
공모 주제는 국가승인통계(마이크로데이터 포함), 빅데이터, 행정자료 등을 활용한 경제·사회 현상 분석 및 통계조사방법 이론과 응용이다.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석·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수상자(최우수 1편, 우수 2편, 장려 4편)에게는 통계청장 표창과 함께 소정의 시상금이 주어지며, 올해 9월에 개최될‘제13회 국가통계방법론 심포지엄’에서 포스터로 발표될 예정이다.



논문 공모전을 주관하는 송준혁 통계개발원장은 “이번 공모전이 국가통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통계분석 및 방법론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과학적 통계연구 저변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청은 오는 10일부터 내달 30일까지이며, 최종 논문은 6월 30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관련 사항은 통계청 또는 통계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