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양양 스마트관광 앱 '고고양양' 공공부문 통합 대상
by이선우 기자
2023.12.20 09:40:21
인터넷전문가協 주관 제14회 스마트앱어워드
실시간 지역관광 정보 등 원스톱 서비스 제공
[이데일리 이선우 기자] 강원도 양양군 스마트관광 플랫폼 ‘고고양양’이 스마트앱어워드 공공부문 통합 대상을 수상했다. 고고양양은 지난해 양양군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되면서 이즈피엠피와 함께 개발한 관광 모바일 앱이다.
올해 여름휴가 성수기 직전인 7월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고고양양은 원스톱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고고양양 앱 하나만 있으면 지역 내 주요 관광지와 숙박, 맛집, 이동수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서핑, 워케이션 센터 예약과 결제 기능, AR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가미된 놀이 콘텐츠도 갖췄다. 지자체와 지역 관광 사업체는 앱 관리자 웹페이지에서 다양한 관광 데이터를 활용해 관광객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며 적절한 영업·마케팅 전략도 수립할 수 있다.
고고양양은 총 7개 부문 33개 분야에 걸쳐 진행된 올해 스마트앱어워드에서 비주얼디자인, UI디자인, 기술, 콘텐츠, 서비스, 마케팅 등 6개 평가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앱 개발 및 운영사인 이즈피엠피는 양양군 외에도 대구광역시(대구트립), 수원특례시(터치수원) 등과도 스마트관광 앱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최학찬 이즈피엠피 대표(사진 오른쪽)는 “고고양양의 가장 큰 장점이자 경쟁력은 지역 방문객 니즈에 맞춘 관광 정보와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관광객과 민·관 모두가 윈윈 하는 스마트관광 솔루션이라는 점”이라며 “고고양양을 단순한 관광 앱이 아닌 지역관광의 디지털 거점으로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