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조선일보 기자
2007.01.26 11:45:00
자동차의 변신
[조선일보 제공] 자동차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디자인을 바꾸는 ‘자동차 튜닝’이 각광을 받고 있다. 자동차가 ‘이동수단’에서 하나의 ‘문화코드’로 바뀌면서, 남들과 똑같은 차를 거부하고, 자신만의 차를 갖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2일 경기도 용인시 포곡면에 위치한 자동차 튜닝숍 APG의 작업장. 입구에 들어서자 포르셰 911(997버전), 벤츠 SL500, 현대 투스카니, 기아 엘란, 렉서스 IS200 레이싱카, 럭셔리 SUV(지프형차) 카이엔 등 유명 자동차들이 가득 차 있었다.
자동차마다 공구를 든 직원들이 붙어 서서 차량 이곳 저곳을 바꾸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APG의 김성철 사장은 “튜닝 분야는 일반 차량의 휠·타이어와 엔진 출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카레이싱에 참가하는 차의 성능향상, 모터쇼에 출품하는 차량의 가공 등 다양하다”고 말했다.
일반차량의 튜닝 비용은 차량 가격에 비례한다. 투스카니의 경우 휠·타이어를 튜닝하는데 200만~250만원, 엔진출력을 향상시키는 작업은 400만~1000만원이 든다. 포르셰 911은 투스카니보다 5~10배쯤 더 든다. 레이싱카는 사고가 났을 때 차가 찌그러지지 않도록 강철구조물 ‘롤케이지’를 넣고, 차의 약한부분을 보강한다. 또 경주가 끝나면 차를 분해해, 엔진을 초음파로 검사해 금이 갔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차량 1대를 레이싱카로 바꾸는데 약 3억원 정도가 든다고 APG측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