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스탠다드, 오프라인서 외국인 비중 ‘쑥쑥’
by김정유 기자
2024.06.05 09:55:14
명동점 외국인 매출 비중 45%로 올라, 홍대·성수도 확대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무신사는 캐주얼웨어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가 지난 3월 오픈한 ‘명동점’ 오프라인 스토어의 5월 외국인 매출 비중이 45%로 집계됐다고 5일 밝혔다.
| 무신사 스탠다드 성수 매장을 방문한 외국인 고객들이 쇼핑하고 있다. (사진=무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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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직후인 지난 3월 30.7%에서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홍대, 성수 등 타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외국인 고객 비중이 최근 늘고 있다. 홍대점의 5월 외국인 매출 비중은 29.1%다. 텍스프리 매출도 전년 동기대비 67% 증가했다.
지난해 11월 문을 연 성수점에서도 외국인 매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지난 1월 11.1%였던 비중은 3월 20.3%, 5월 28.8%까지 올랐다.
전국 11개 무신사 스탠다드 매장에서 기록된 외국인 매출을 고객 연령별로 살펴보면 5월 기준으로 20대가 41.1%로 가장 많았고 30대가 34.8%로 뒤를 이었다. 이어서 40대 이상은 20.6%를 차지했다.
해외 고객의 구매 금액을 국적별로 분류하면 △중국(18.4%) △대만(15.7%) △미국(12.4%) △싱가포르(12%) △일본(9.4%)까지 상위 5개국이 약 67.8%를 차지했다. 한국을 방문해 무신사 스탠다드 오프라인 매장을 다녀갔던 글로벌 고객들의 국가 수는 73개국으로 분석됐다.
무신사 스탠다드 오프라인 스토어를 방문한 외국인 고객들은 주로 △트렌디한 디자인 △준수한 품질에 합리적인 가격 △깔끔하고 모던한 실내 인테리어 등을 긍정적인 점으로 꼽았다. 또 SNS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여행과 관련된 포스팅이나 한국에 거주하는 가족, 친구 등 지인의 추천을 받아서 매장을 방문하는 경우도 있다.
무신사 스탠다드 관계자는 “한국 패션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자연스럽게 국내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브랜드로서 무신사 스탠다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라며 “국적과 세대 구분없이 베이식 캐주얼 패션을 좋아하는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좋은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