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PC방 창업..상생경영만이 살길'

by성은경 기자
2009.03.16 13:03:01

맥스원이링크 황규연 대표 인터뷰
시즌아이 PC방 론칭..가맹점 수익 다각화 '주력'

[이데일리 EFN 성은경기자] “20~30대의 멀티미디어 문화 공간으로 PC방 창업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지난 2005년 시즌아이 PC방 브랜드를 론칭한 맥스원이링크의 황규연 대표는 젊고 감각있는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근 2년 동안 100여개의 가맹점을 오픈했다.
 
황 대표는 PC방 창업의 성공 노하우에 대해 가맹본사와 가맹점주가 윈윈할 수 있는 상생경영만이 창업시장에서 롱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이버리아, 사이버파크, 존앤존 등 PC방 프랜차이즈 업체가 우후죽순으로 늘어났으나 현재 까지 가맹사업을 하고 있는 업체는 소수에 불과 하다.” 며 “PC방 창업의 고질적인 문제인 가맹개설 수익 외에 다른 대안을 찾지 못해 문닫는 경우가 대다수” 고 지적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즌아이는 PC방 매장내 숍인숍 개념의 고급 카페테리아를 꾸며 부가수익을 창출하고, G마켓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의 제휴 마케팅 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의 수익을 다각화하고 있다.

황 대표는 “PC방 내에 카페테리아를 도입해 프랜차이즈 사업화를 이끈 브랜드는 시즌아이가 최초” 라며 “향후 PC방에 외식업을 접목시켜 수입을 배가 시킬수 있도록 아이템도 개발할 계획” 이라고 덧붙였다.


 
시즌아이는 화이트, 핑크색의 조화와 아기자기한 이미지를 강조한 ‘스위트 스토리’, 로맨틱스타일과 럭셔리함을 동시에 표현한 ‘로맨스’, 유럽풍의 고급스러운 느낌을 표현한 ‘오리엔탈 엔틱’, 도시적이고 현대적인 기능미를 연출한 ‘샤이닝 모던’ 등 의 인테리어 콘셉트로 젊은 층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여성층을 공략해 업계 최초로 화장실에 파우더룸, 비데 등을 설치했으며, 밝고 화사한 분위기에서 편안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꾸며놨다.


이외에 시즌아이는 소자본 창업자를 위해 대출 부터 점포개발, 오픈지원, 위탁운영제도 등 전문화된 시스템을 통해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 가맹점의 안정적인 수입확보를 위해 고객수요층 조사, 경쟁업체규모 조사, 가격상권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오픈 전 CS교육과 홍보 마케팅 지원은 물론 오픈 후 매출부진시 지역담당 슈퍼바이저 파견, CRM프로그램으로 매출분석 지원 등 사후 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시즌아이는 지난해 8월에 가맹점 100호점을 돌파했으며, 현재 13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이다.

마지막으로 황 대표는 “PC방 프랜차이즈 업계의 트렌드를 이끌수 있도록 PC방에 외식, 교육 프랜차이즈를 접목해 다각도의 수익 구조를 이끌어 낼 계획” 이라며 “예비창업자는 PC방 창업시 본사의 경영철학과 전략을 꼼꼼히 따져보고 창업을 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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