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가 된 기분 짜릿해"…中 역작 '검은 신화: 오공'[잇:써봐]
by김가은 기자
2024.09.28 09:53:08
中 ''검은 신화: 오공'' 체험기
실제 산에 들어온 듯한 그래픽과 다양한 전투 인상적
원작 ''서유기'' 내용 찾아보며 게임해보니 재미 두 배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원숭이왕 ‘손오공’을 처음 마주한 건 초등학생 시절 브라운관에서 흘러나온 ‘날아라 슈퍼보드’ 만화였다. 원작이 서유기인 줄도 몰랐지만 만화 방영 시간마다 TV 앞에 붙어앉아 있을 정도로 재밌었다. 눈이 나빠진다는 말과 함께 날아온 어머니의 ‘등짝 스매싱’에도 멈출 수 없었다.
세월이 지나 이제 ‘내가 산 TV’가 생긴 기자는 최근 또다른 손오공에 푹 빠져버렸다. 바로 중국의 최대 역작 ‘검은 신화: 오공’이다. 사실 검은 신화: 오공의 주인공은 손오공이 아니다. 자연의 정기를 받고 태어난 돌 원숭이 손오공이 죽은 후 그의 고향인 화과산에 살던 원숭이 중 하나가 게임 이용자다.
| 중국 게임사이언스에서 개발한 ‘검은 신화: 오공’ 플레이 장면(사진=김가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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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명자’로 불리는 원숭이로 손오공의 흩어진 여섯 영혼을 모아 그를 환생 시키기 위한 여정을 떠나는 점이 골자다. 원숭이왕의 먼 후손이라 그런지 외모는 물론, 능력까지 모두 물려받은 천명자는 삼장법사를 도와 서천 땅으로 갔던 손오공의 과거 행적을 따라간다. 이 과정에서 그를 좋게 혹은 나쁘게 기억하는 인연들을 만나 협력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오공의 첫 인상은 강렬했다. 털 한올 한올이 모두 세심하게 표현돼 있을 뿐만 아니라 게임의 배경이 되는 산과 강, 사원 등이 실제를 방불케 할 만큼 높은 그래픽으로 구현돼 있었다. 이처럼 고품질의 그래픽으로 빚어진 보스 몬스터들 또한 눈을 즐겁게 했다. 실제 서유기에 등장하는 요괴들의 개수와 동일하게 101개의 보스 몬스터가 마련됐는데 각기 다른 생김새가 고스란히 표현돼 있었다.
| ‘검은 신화: 오공’ 보스 몬스터 중 ‘적조’와 전투를 벌이고 있다(영상=김가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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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는 물론 스토리 또한 훌륭했다. 전투의 경우 벽곤, 입곤, 착곤 등 크게 3가지 봉술이 존재한다. 이용자 개인 취향이나 적의 특성에 따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면에 넓게 퍼지는 공격을 주로 행하는 보스 몬스터라면 길게 늘어난 봉 위로 올라 앉아있다 강한 공격을 구사하는 입곤을 활용하는 식이다. 또 적을 멈춰 세운 후 공격을 퍼부을 수 있는 ‘정지술’처럼 다양한 법술도 존재한다. 전투를 하는 동안 마치 내가 손오공이 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서유기 원작을 읽었다면 재미는 더 배가된다. 게임 내 세계관이 원작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어 중간중간에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이 재미를 더하기 때문이다. 원작을 읽지 않은 기자는 1막을 마친 후 서유기에서 삼장법사의 금란가사를 훔치려 했던 주지승의 이야기를 따로 찾아봤다. 단순히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그래픽과 효과에 감탄하는 수준이었으나 원작을 읽고 전후사정을 알게 되니 더 흥미로웠다.
| 원작 서유기에서 삼장법사를 죽인 후 금란가사를 뻇으려 했던 주지승이 ‘검은 신화: 오공’의 요괴로 표현됐다(사진=김가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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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특히 세부적인 그래픽 최적화가 아쉬웠다. 전반적으로 고품질을 구현했지만 폭포수 아래나 눈이 덮인 지역, 도깨비불 등을 바라볼 경우 여러 개로 겹쳐보이거나 한동안 게임 자체가 버벅거리는 등 문제를 보였다. 또 동굴이나 건물 안의 명암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아 아예 보이지 않는 경우도 부지기수였다.
그러나 검은 신화: 오공은 주로 서양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게임을 만들었던 것과는 달리 동양의 고유한 설화를 충실히 재현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원작 서유기를 재해석하고 꼼꼼히 반영해 대중적 재미를 구현해냈기 때문이다. 결국 검은 신화: 오공의 성공 비결은 기술이 아니다. 지식재산권(IP)의 힘과 이를 재해석하는 역량이 주효했던 셈이다.
검은 신화: 오공은 서유기는 잘 모르지만 어린 시절부터 손오공을 접해왔다면 흥미롭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원작을 찾아가며 플레이하는 재미도 있으니 이번 기회에 서유기도 정주행 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