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브, '악기'에 돈 몰린다…영화·음악 펀딩 2.5배 증가

by최정희 기자
2024.09.09 09:49:36

2분기 주평균 거래액 367% 상승
''라바 스마트 기타'' 오픈 30분 만에 1억 돌파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초보자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스마트 기타가 최근 펀딩 플랫폼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펀딩 플랫폼 와디즈는 최근 취미 분야 펀딩에서 ‘악기’ 프로젝트가 연이어 성공하며 영화·음악 카테고리가 2분기 주 평균 거래액 대비 367%가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휴가철인 7~8월 영화·음악 카테고리 결제 건수는 전년동기 대비 약 2.5배 증가한 900건을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분야별로는 악기·음악 비중이 68%로 가장 많았고 공연·페스티벌(20%), 영화(13%)가 뒤를 이었다.

엔데믹 이후 야외 활동이 증가하면서 실내에서 즐기는 악기 업계는 실적이 악화했지만 스마트 기타 등 마니아층을 보유한 고급 악기는 시장 반응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펀딩 플랫폼에서 인기다.



특히 8월 29일 사전 주문을 시작한 ‘라바 스마트 기타’는 오픈 30분 만에 1억원을 돌파하며 와디즈 실시간 랭킹 1위를 차지했다. 100만~200만 원대 고가의 스마트 기타에 300여명이 동시에 몰리면서 현재는 목표 대시 4261%인 2억원 펀딩을 돌파했다.

라바 스마트 기타는 튜닝부터 악보, 드럼 세션과 같은 효과가 내장돼 있어 혼자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 세계 78개국 유저를 보유한 라바 뮤직이 와디즈에서 국내 정식 출시를 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라바 스마트 기타를 출시한 이찬 존버드 대표는 “세계 최초로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스마트 카본 기타를 개발해 아마존 등 글로벌 플랫폼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보였기에 자신 있게 선보였는데 와디즈를 통해 한국 시장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와디즈는 악기, 음악 등 취미 영역에서 새로운 시도가 계속되는 만큼 크리에이티브 분야 펀딩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와디즈 관계자는 “기존 시장에서 한계를 느끼고 새로운 유통 채널로 도전하고 싶은 악기 분야 메이커와 다채로운 프로젝트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