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장영은 기자
2013.12.16 11:03:40
11번가 행사에 하루 300만명 방문
"동대문 패션타운 유동인구가 한꺼번에 몰린 셈"
롯데百 하루만에 13억 매출 '대박'
'할인에 몰리는 소비자" 유사행사 잇따라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유통업계에 때아닌 ‘블랙프라이데이’ 열풍이 불고 있다. 미국의 원조 블랙프라이데이는 지난달 29일이었지만 국내에서 초특가 할인전이라는 콘셉트를 빌려 와 잇따라 흥행에 성공하고 있다.
16일 11번가에 따르면 지난 13일 ‘11번가 블랙프라이데이’ 하루 행사에 몰려든 방문자수는 300만명을 넘었다. 평소의 5배다. 거래금액은 역대 금요일 중에서 최고치였다.
특히 50% 할인쿠폰을 배포하기 시작한 오전 10시에는 동시에 100만명이 접속했다. 동대문 패션타운 관광특구의 하루 유동인구 전체가 한꺼번에 ‘블랙프라이데이’란 이름을 쫓아 몰린 셈이다.
11번가뿐 아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이름을 건 행사들은 대부분 성공했다.
옥션의 경우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기획전 매출은 전년대비 35% 증가했고 이베이를 통한 해외 직접구매는 70% 급증했다. G마켓은 ‘사이버 먼데이’(블랙프라이데이 다음날부터 시작되는 온라인 특가세일) 기획전을 실시해 글로벌 쇼핑 매출이 40% 늘었다. CJ몰은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1일까지 미국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네이쳐스 플러스’와 ‘솔가’에 한정해 블랙프라이데이 세일행사를 했는데, 평소보다 2배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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