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진우 기자
2008.01.08 10:45:37
이재오 대운하TF 상임고문, 국가이익이 더 크면 세제감면도 검토 가능
[이데일리 이진우기자] 이재오 한반도 대운하TF 상임고문이 운하 건설 민자 도입을 위해 대운하 주변 개발수익을 운하 건설에 참여하는 민간기업에게 보장해 주는 방안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재오 상임고문은 8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백운기입니다'에 출연, 운하주변 개발사업을 통해 민간업체에 수익을 보장해주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기업들도 건설에 참여하면서 뭔가 이득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여러가지 방법을 열어놓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고문은 경부운하는 민자로, 충청·호남 운하는 정부 재원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에 대해 "영산강과 금강에서도 모래 자갈 채취량이 엄청나고 주변 경관이 아름답기 때문에 관광명소로도 이용될 수 있어 민자유치가 일부 가능하지 않겠는가 생각한다"며 충청 호남 지역에도 일부 민자 유치를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또 "영산강과 금강 쪽은 홍수나 재난방지를 위한 예산이 책정되어 있는데 2~3년간 공사기간 동안에 그 예산만 해도 가능하다"며 충청 호남지역 재난방지 예산을 줄여 대운하 사업에 투입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대운하 사업에 참여하는 민간업체들에 대한 세제감면 등 특혜에 대해서도 "운하 건설로 얻어지는 국가적 수입이 기업에 주는 그런 것 보다 높다면 그것도 검토해 봐야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현재 이와 관련 대우건설(047040), GS건설(006360), 삼성물산(000830), 현대건설(000720), 대림산업(000210) 등 5개 건설사는 대운하 건설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추진중이다.
전일 이경숙 인수위원장이 운하 검토 과정에서 여론이 좋지 않을 경우 운하 추진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 이 고문은 "그건 인수위원장 개인의 견해일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공약을 하고 선거를 치른 이상 운하에 대해 국민들이 충분히 이해가 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여론의 추이와 무관하게 운하 건설은 그대로 추진할 것임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