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양효석 기자
2012.02.08 10:40:17
삼성증권, 2003년 이후 히트 금융상품 특징 분석
"지수형 ELS·적립식펀드·해외채권, 투자 우등생으로 꼽혀"
투자수단 차별화가 성패 좌우해
[이데일리 양효석 기자] 지난 9년간 차이나·브릭스·워터펀드 등 특정 지역이나 자산에 집중 투자한 상품은 성과가 극히 저조했던 반면 적립식펀드·브라질국채 등 투자수단이 차별화 된 상품은 좋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016360)은 간접투자 붐이 본격적으로 시작 된 지난 2003년 이후 2011년까지 9년간 히트 금융상품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조사됐다고 8일 밝혔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차이나 펀드는 2006~2007년 3000억에서 17조50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그러나 2008년말 수익률은 -54.5%로 추락했다, 또 브릭스(BRICs) 라는 신조어를 통해 2007년 10조원 가까이 팔렸던 브릭스 펀드도 2008년말 수익률 -51.1%의 초라한 성과를 거뒀다.
물 산업의 장밋빛 미래를 점치며 출시된 워터펀드 역시 2007년 1조1000억원이나 팔렸지만, 1년 후 수익은 -45.9%에 그쳤다. 같은 해 인사이트펀드도 문전성시를 이뤘지만 성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조완제 삼성증권 투자컨설팅팀장은 "그럴듯한 말에 현혹되기 보다 어떤 투자수단에 올라탈지 심사숙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용두사미 상품들은 시장이 환호하는 고점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이 용두사미 상품들은 시장 변동성에 따라 수익이 그대로 노출되는 구조를 가졌다고 밝혔다. 또 투자전략보다 판매 스토리에 현혹되어 투자가 이뤄졌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