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성문재 기자
2016.09.10 15:20:49
[이데일리 성문재 박종오 기자] 추석을 앞두고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이 다소 누그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법원이 한진해운(117930)의 압류 금지 신청을 승인하면서 당장 10일 자정(현지시간)부터 미국 항구에서 대기 중인 한진해운 선박의 화물 하역 작업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다만 한진그룹이 1000억원을 자체 조달해 한진해운을 긴급 지원하기로 한 계획은 생각보다 지연될 것으로 보여 물류대란을 해소하기까지는 시간이 더 소요될 전망이다.
정부는 10일 서울청사에서 한진해운 관련 4차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현지시간으로 9일 오전 미국 뉴저지주 연방법원이 한진해운 선박의 압류 금지 조치를 승인해 당분간 가압류 부담에서 벗어나 입항 및 하역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달 31일부터 로스앤젤레스(LA) 롱비치 항만 근처에서 대기 중이던 1만TEU급(1TEU는 6m 길이 컨테이너 1개)급 ‘한진 그리스호’의 하역 작업이 10일부터 시작된다. ‘한진 보스턴호’ 등 나머지 선박도 롱비치 터미널에 입항해 하역을 재개할 예정이다.
정부는 한진해운을 통해 다음주 초 독일, 스페인 등에도 압류 금지를 신청할 계획이다. 현재는 일본과 영국, 미국·싱가포르(잠정)에서 이 조치가 발효한 상태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사태 해결까지는 시간이 걸리지만, 이제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조금씩 잡혀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진해운 컨테이너선 97척 가운데 하역을 마친 20척과 국내 항만으로 복귀를 유도할 36척을 제외하면 앞으로 화물 하역 정상화를 위해 집중 관리할 선박은 41척이다. 정부는 11일부터 선적 화물정보시스템을 정상 가동하고, 억류된 배에 타고 있는 선원의 안전과 건강 등도 현지대응팀을 중심으로 상시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또 화물 운송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주 유럽 노선 9척 등 대체선박을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대체선박은 현재 베트남 1척, 마닐라 1척, 미주노선 4척 등이 투입됐다. 앞으로 유럽 외에 동남아노선에도 9척이 추가 투입된다.
최 차관은 “화물 하역을 위해 필요한 자금은 한진해운 대주주가 하역 정상화를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는 의지를 밝힌 만큼 정부도 한진해운·한진그룹·채권단 등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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