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프랑스 K박람회 개최…연관산업 동반수출 지원
by최희재 기자
2024.10.22 08:28:01
유럽 권역 최초로 관계부처 합동 K박람회 개최
K콘텐츠, 식품·소비재 등 한자리서 수출상담 모색
[이데일리 최희재 기자] ‘2024 프랑스 K박람회’(K-EXPO FRANCE 2024)가 10월 26일부터 30일까지 프랑스 문화유산인 파리 브롱냐르 궁(Palais Brongniart)에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 이하 해수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 한국무역협회(회장 윤진식),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유정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준희)과 함께 2024 프랑스 K박람회를 연다.
‘K박람회’는 관계 부처 간 협업을 통해 K콘텐츠와 농식품, 수산 식품, 소비재 등 연관 산업의 유망 제품과 서비스의 동반 수출을 지원하는 한류 종합행사다. 그동안 베트남과 태국 등 아시아 권역에서 행사를 열어왔으며 올해는 3년 차를 맞이해 처음으로 유럽 권역으로까지 확대해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K콘텐츠와 연관 산업 제품의 전시, 체험, 공연 등을 지원하는 기업·소비자 거래 행사와 국내 기업과 해외 구매자의 수출 상담을 지원하는 기업 간 거래 행사를 진행한다. 국내 콘텐츠와 연관 산업 기업은 90개사(기업 간 거래 50개 사, 기업·소비자 거래 55개 사/15개 사 중복 참여), 해외 구매자는 70개사(콘텐츠 기준)가 박람회에 참가한다.
기업·소비자 거래 행사는 아침부터 밤까지 서울에서의 하루를 소재로 한국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미용(뷰티)·생활양식(라이프스타일), △패션, △애니·캐릭터, △케이팝, △케이북, △드라마·웹툰, △게임, △음식(푸드) 등 총 13개의 전시·체험관을 운영하고 콘텐츠 산업의 확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지식재산(IP)과 연관 산업 제품을 알리는 데 힘썼다.
△디앤씨미디어의 웹소설 원작 지식재산(IP)에서 세계적인 게임으로 탈바꿈한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기획관과 △케이팝 대표 그룹 몬스타엑스 민혁이 직접 그린 그림을 전시하는 ‘아트관’도 만나볼 수 있다. △K스테이지에서는 농·수산 식품을 활용한 요리쇼와 K미용(뷰티) 시연회 등을 진행한다.
이번 전시와 체험을 위해 농식품부와 해수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K푸드관’을 라면과 간편 소스류, 김, 참치, 어육소시지 등 프랑스에서 인기 있는 식품을 중심으로 조성하고, 산업부(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K뷰티․라이프스타일관’을 한국에서 유행하는 미용, 소비재 품목을 중심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그뿐만 아니라 10월 26일에는 △K드라마 삽입곡(OST) 온라인 콘서트 ‘온 더 케이:디(ON THE K:D)’와 △대표 케이팝 그룹 에스파와 엔시티(NCT)의 무대의상을 닙그너스, 선우 등 주목받는 K패션 디자이너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융합 패션쇼 ‘와이스리케이 코레(Y3K Coree)’, △‘오징어 게임 2’, ‘더 글로리’, ‘눈물의 여왕’ 등 세계적으로 흥행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콘텐츠에 연속으로 출연한 배우 박성훈의 팬 미팅이 열린다. 10월 27일에는 △몬스타엑스 민혁이 제대 이후 첫 공식 행보로 팬 미팅을 열고, △‘스트릿 우먼 파이터’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댄스팀 ‘HOOK(훅)’과 케이팝 커버댄스 본선 우승자의 합동 공연 등이 펼쳐진다.
이와 함께 행사장 2층에는 한류 팬들이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K라운지’를 조성한다. K예능 대표 게임인 랜덤플레이 댄스, K드라마 삽입곡(OST) 맞추기 게임 등 시간대별로 행사를 진행하고, 네 컷 즉석 사진을 찍는 사진관도 상설 운영한다. 한글의 달을 맞이해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박물관 상품 브랜드 ‘뮷즈(MU:DS)’와 방탄소년단(BTS) 협업으로 한정 출시된 백자 달항아리와 반가사유상 작은 모형(미니어처) 등도 해외에서 처음 선보여 유럽 한류 팬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기업 간 수출상담회에는 △㈜캐리소프트와 주식회사 테이크원컴퍼니, 주식회사 케나즈, 주식회사 하플리 등 국내 콘텐츠 기업 25개사를 비롯해 △식품 기업 휴먼웰과 창억, △미용 기업 코리아비앤씨, △생활제품 기업 서스테이너블랩 등 연관 산업 기업 25개사가 한국무역협회의 협조로 참가한다.
상담회 현장에서는 프랑스와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전역의 구매자들이 참여해 한국기업과 1:1 사업 상담, 교류 행사 등을 진행한다.
특히 10월 29일에는 사전 교류 행사인 ‘2024 K콘텐츠×연관 산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를 통해 협업이 성사된 △더핑크퐁컴퍼니-놋반안성방짜유기 ‘핑크퐁 방짜유기’, △스튜디오더블유바바-명도물산 ‘힙덕 건빵’, △아툰즈-지니더바틀 ‘아임낫어베이비 키즈샴푸’ 등 콘텐츠-연관 산업 협업제품 총 8건을 대상으로 시연회를 진행한다. 현지 유통·지식재산(IP) 라이선싱 구매자들을 별도로 초청, 기업별 제품 발표와 기업 간 만남을 지원해 콘텐츠-연관 산업 간 협업 활성화를 도모한다.
한국 출판콘텐츠를 알리기 위한 ‘케이북 전시관’도 조성한다. △‘2023 대한민국 그림책상’ 수상작과 ‘글 없는 그림책’ 등 한국 그림책 총 59종, △프랑스에 번역 출간된 한국 문학 작품 총 36종 등 그림책·문학·웹소설 총 100여 종을 소개한다. 강혜숙, 김언수 등 4명 작가를 초청해 강연·대담 등도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인 최초이자 아시아 여성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쾌거를 기념하고자 프랑스 번역 출간작인 ‘흰’, ‘작별하지 않는다’ 등 한강 작가 작품 5종을 조명하는 자리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