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작품된 에어컨…LG전자, 액자형 에어컨 신제품 출시

by김응열 기자
2023.06.19 10:00:00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아트쿨…국내 최초 인테리어 에어컨
CES서 ‘최고 제품’ 선정…음악 감상 서비스도 7월 중 제공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LG전자(066570)가 예술 작품과 같은 인테리어 효과를 내는 액자형 에어컨 신제품을 출시한다.

LG전자는 액정표시장치(LCD) 액자형 에어컨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아트쿨’을 오는 20일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예술 작품을 걸어놓은 듯한 인테리어 효과를 주는 LCD 액자형 에어컨 신제품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아트쿨’. (사진=LG전자)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아트쿨은 국내 최초로 27인치 LCD 화면 ‘커버 스크린’을 탑재한 신개념 인테리어 에어컨이다. 세련된 우드 프레임 디자인을 더해 액자나 예술작품과 같은 인테리어 오브제 역할을 한다. 설치 시 노출되는 배관을 가릴 수 있는 배관커버도 함께 제공한다.

고객은 취향에 따라 나만의 액자, 명화, 명상 등 다양한 테마의 커버 스크린을 고를 수 있다. LG씽큐 앱 내 나만의 액자 메뉴에서 가족사진 등 최대 20장의 사진을 10초에서 5분까지 선택한 간격으로 바꿀 수 있다. 명상 테마를 고르면 차분한 느낌의 영상과 함께 하단 스피커에서 조용한 음악도 재생된다.

에어컨의 현재 상태와 에너지 모니터링 등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테마도 있다. 디지털 액자로만 사용 시 월 전기요금은 1000원 수준(하루 8시간 사용 기준)이다. 안드로이드 OS를 적용한 휴대폰의 미러링 기능으로 유튜브 등 영상을 LCD 화면으로 공유해 감상할 수도 있다.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아트쿨은 기능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LG 업(UP)가전 라인업이다. 구매 후에도 LG 씽큐 앱의 ‘UP가전 센터’에서 새로운 기능과 그림을 추가한다. NHN벅스와 협업해 다음달 중 음악을 감상하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휘센 아트쿨은 미국 디자인 전문매체 ‘얀코디자인(Yanko Design)’에서 “에어컨이 아닌 액자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디자인의 제품”이라는 호평을 받았고,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서 최고 제품(Best of CES 2023)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예술 작품을 걸어놓은 듯한 인테리어 효과를 주는 LCD 액자형 에어컨 신제품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아트쿨’. (사진=LG전자)
신제품은 휘센 에어컨의 차별화된 냉방 성능과 위생관리 기능도 그대로 적용했다. 듀얼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해 냉방 성능과 에너지 효율 모두 준수한 수준을 갖췄다.

냉방면적은 22.8㎡(7평형)이며 좌·우·아래 3방향으로 공간 전체를 냉방한다. 바람을 좌·우로 보내 사람과 직접 닿는 것을 최소화하면서 집 안 전체는 시원하게 유지하는 ‘간접 바람’ 기능도 적용했다.

또 ‘자동 청정관리’ 기능으로 △필터에 서식할 수 있는 세균을 제거하는 극세필터+(1단계) △열교환기 세척(2단계) △AI건조(3단계) △UV LED 팬살균(4단계) 등 단계별로 바람이 지나가는 길을 관리한다.

신제품은 19일 오후 8시 LG전자 홈페이지의 라이브방송 ‘엘라쇼’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가격은 출하가 기준 설치환경에 따라 288~300만원이다. 다음달 프리미엄 스탠드 에어컨 휘센 타워(18평형, 베이지)와 함께 2in1 모델로도 출시된다. LG전자는 보다 많은 고객이 휘센 아트쿨을 체험할 수 있도록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 백화점에서 팝업스토어도 운영한다.

이재성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은 “예술적인 디자인, 앞선 냉방 성능, 스마트한 편리함 3박자를 모두 갖춘 아트쿨 에어컨으로 고객의 더 나은 삶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