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지섭 기자
2019.01.21 09:07:23
러시아 국영기업 운영 제약사 미토텍 인수 계획
[이데일리 김지섭 기자] 에이아이비트(039230)는 미토텍글로벌과 바이오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미토텍글로벌은 에이아이비트의 자회사로 설립했지만 사업 전략에 따라 핸디소프트가 인수했다. 이번 공동사업계약을 통해 에이아이비트는 향후 핸디소프트 및 미토텍글로벌과 함께 러시아 제약사 미토텍 인수를 통한 글로벌 바이오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미토텍은 러시아 국영기업 러스나노가 운영하고 있는 바이오 기업이다.
또 미국 법인인 미토텍USA(글로벌임상센터) 설립과 나스닥 상장을 위한 공동투자·운영 등을 진행하게 된다. 에이아이비트는 공동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총 200억원 규모의 직간접적인 투자를 미토텍글로벌 및 모회사인 핸디소프트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투자방법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납입, 기관 및 개인 투자자 유치 등이다.
미토텍글로벌은 이번 공동사업 계약을 바탕으로 미토텍 인수를 완료할 예정이다. 미토텍글로벌은 지난해 12월 25일 러스나노와 미토텍 지분 양수도를 위한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달 10일 계약금 5000만 루블을 지급하고 다음 달 중 잔금을 지급해 인수 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다.
한편 미토텍은 안구건조증 치료제 ‘비조미틴’과 항산화 노화 방지 주름 개선 화장품 ‘미토비탄’ 등을 러시아에서 팔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