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창업 아이템 따라하기) <19> 폼아트 커피수납함만들기

by강동완 기자
2009.05.26 14:33:0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일명 ‘손글씨’라 불리우는 P.O.P란 Point of purchase advertisimg의 약자로 '구매시점광고'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TV나 신문, 잡지등의 간접광고가 아닌 소비자가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시점에서 광고의 효과를 바로 누릴수 있는 직접적인 광고의 형태이다. 몇 개월간의 꾸준한 교육과 열정을 가지고 POP를 수강한다면 누구나 부업및 무자본 창업이 가능하다. 특히 여성 특유의 섬세함을 필요로 하는 만큼 최근 30~40대의 주부들에게 재택근무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는 매력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추세이다. POP의 효과 및 가능성, 제작방법 등을 시리즈형태로 소개한다. [편집자주] 

폼아트(Form Art)는 압축한 스치로폼 위에 다양한 소재의 도안을 응용하여 만드는 입체감 있는 광고물이다.

스치로폼을 압축해서 만든 가공 원단 자체에 특수물감(우드락 전용물감)을 이용하여 만드는 공예품으로 소재가 가벼우며 무궁무진한 소품을 디자인하여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폼아트의 활용도*
실내외 소형간판 / 행사 알림판 / 환경게시판 / 선거, 응원피켓 / 학교, 유치원등의 환경미화 / 방문걸이 / 각종 이벤트 보드(돌보드, 사진보드, 덕담보드, 웨딩보드, 프로포즈보드, 메모보드등) / 생일잔치 무대배경 / 각종소품(냉장고 홀더, 시계, 연필꽂이등등)

이번 회차에서는 <폼아트 커피수납함>의 제작 과정을 배워보도록 하자.

어떠한 폼아트든 가장 핵심적인 것은 전체적인 구상을 꼽을 수 있다.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어떻게 할 것인지, 어떠한 도안을 제작해 이용할 것인지, 크기는 어떻게 할 것인지, 그에 따른 색상은 어떻게 선택할 것인지를 먼저 A4 용지등에 밑그림(전개도)을 그려놓은 후 시작을 하도록 한다.

구상이 정리 됐다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도안이다.
커피보관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직육면체전개도를 참조하여 만들고자 하는 모양의 도안을 정확하게 그리도록 하며, 무엇보다 제작과정에서 글루건 작업시 각 면들이 ,맞닿는 모서리 부분에 빈공간이 남지 않아야 하므로 정확한 커팅이 이루어지도록 유의하도록 한다.

A. 사용재료 ; 캔트지, 압축폼보드(15T/10T/5T), 진주핀, 열선커터기, 우드락전용물감, 백붓, 막붓, 레인보우, 코팅제(바니쉬), 글루건, 신문지, 물통등



B. 제작 과정
1.도안과 그에 알맞은 크기의 폰트체를 출력한 후 가위로 잘라 잘라둔다.


2. 가위로 잘라둔 도안들을 각각 15T/10T 압축폼보드위에 진주핀으로 고정시킨후 열선커터기를 사용하여 매끈하게 커팅한다.

* 폼과 열선커터기가 직각을 유지하면서 되도록 한번에 커팅하도록 한다.

* 지붕 - 전체적으로 자른 폼보드 자체를 6등분으로 커팅해 주어야 이음새의 틈이 없이 견고하게 잘 부착시킬 수 있다.

3. 준비된 폼들을 우드락 전용물감으로 채색한다. 각 부분별로 채색이 끝남과 동시에 2cm높이에서 레인보우 반짝이가루를 은은하게 뿌려준다.

4. 글루건 작업으로 수납함의 형태를 만들기 시작하다.
먼저, 밑면과 뒷면을 고정 시킨후 양쪽측면을 부착시킨다.
아래 사진을 참조하며 글루건작업을 시행한다. →

5. 벽돌 장식폼으로 측면을 꾸며준 후, 전체적으로 코팅제(바니쉬) 를 발라준다.]]

코팅제(바니쉬)의 효과
햇빛에 노출시 색의 바램을 막아주며, 보다 진하고 선명한 색상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제작물이 더욱 견고하고 단단해 진다. 전체적 공간 배열과 채색은 대상의 고객이 누구이며 어떠한 알림효과를 위하여 작업하느냐에 따라 달리힌다. ]


시선의 집객성과 공간의 다양성은 폼아트나 POP에가 갖고 있는 최대 홍보효과 라 할 수 있다.

고객은 단 0.3초의 시각은 인지하며 시선을 멈춘다한다
그러한 찰라의 시간을 묶어 놓기위한 폼아트의 요소는 역시 도안, 색상, 그리고 입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요소에 부합하는 폼아트와 피오피작품을 만들기 위해선 고객들의 구매성향과 소비성향,등 예컨대 표적고객의 마음을 분석하기 기술이 필요하다.

[ 도움말 : 한국피오피전문가협회   한상희 강사, 문의 02-973-3790 ] 
 피오피세상(cafe.daum.net/eric1)

 
[ ⓒ 프랜차이즈 창업 체인 가맹 사업 네트워크 " 이데일리 EF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