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함정선 기자
2011.05.27 10:06:42
포털·소셜네트워크업체 모바일 수익모델 발굴 고심
다음과 네이버 "검색광고 외 무엇이 있을까"
SK컴즈-카카오 "SNS서 어떤 수익모델이 좋을까"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스마트폰 사용자가 올해 20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포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들이 모바일 수익모델을 찾기 위해 골몰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뿐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수와 사용자 등이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검색광고와 배너광고 외 특별한 수익모델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SNS의 경우 수많은 서비스가 쏟아지지만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모델은 많지 않은 상황이다.
여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이며 공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포털 다음커뮤니케이션은 모바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수익모델 찾기에 한창이다.
다음은 올해 모바일 분야 매출목표를 200억~250억원 수준으로, 올해 초 목표보다 높였다. 검색광고 수익이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음 내부에서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검색광고나 배너광고 분야에서는 네이버의 인터넷시장 지배력이 그대로 전이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게다가 다음은 현재 `마이피플` 등 SNS 분야에서는 네이버를 앞지르고 있어 이를 매출이나 수익에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최대한 사용자 편의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그 페이지에서 잠깐의 동영상을 보여주거나, 맛집을 검색해 클릭하면 해당 맛집으로 바로 전화연결이 되는 방식을 고민하고 있는 것.
다음 관계자는 "모바일 분야 매출과 수익 창출에 대한 고민은 끝이 없을 것"이라며 "몇 가지 새로운 사업모델을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