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참이슬·테라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이어가

by이후섭 기자
2024.01.05 09:02:55

브랜드스탁 발표…참이슬 11년 연속 주류부문 1위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올해 업계 최초 100주년을 맞은 하이트진로(000080)의 브랜드 ‘참이슬’과 ‘청정라거-테라’가 2023년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 선정됐다.

하이트진로의 ‘참이슬 후레쉬’(왼쪽)와 ‘청정라거-테라’.(사진=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브랜드 가치 평가 전문업체인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023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서 참이슬이 11년 연속 주류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5일 밝혔다. 테라는 맥주 부문 2년 연속 1위에 등극했다.

브랜드스탁은 지난 2003년부터 브랜드가치 평가지수(BSTI)를 바탕으로 매년 100대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한다. 브랜드가치 평가지수(BSTI)는 230개 부문 1000여 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 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주가지수(70%), 정기 소비자 조사 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 모델이다.



참이슬은 지난 1998년 출시 이후 2023년 11월까지 누적 판매 390억병을 돌파하며 소주 업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최근 MZ세대의 호응을 이끄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국내 유일 소주 뮤직페스티벌인 ‘이슬라이브 페스티벌’을 지난해 9월에 개최했고, 소주 최초의 온라인 음악 콘텐츠인 ‘이슬라이브’를 연중 운영했다. 주류업계 최장 기간 모델로 활동중인 아이유를 활용한 굿즈와 참이슬 이슬방울 캐릭터를 담은 ‘이슬방울 에디션’, ‘참이슬 컬러잔’을 선보였다.

지난 2019년 3월 출시된 테라는 지난해말 기준 누적 판매 40억병을 기록했다. 최근 연말 한정으로 선보인 ‘테라 싱글몰트’는 판매 2주만에 전 물량이 완판되기도 했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지난해 참이슬과 테라를 아낌없이 사랑해주신 소비자 여러분들의 성원 덕분에 브랜드스탁 100대 브랜드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 감사하다”며 “올해 100주년을 맞은 국내 대표 종합주류회사로서 앞으로도 대표 브랜드들의 대세감을 전달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