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관용 기자
2020.06.28 14:16:01
방위사업청, 스페인 인드라와 700억 계약 체결
11개 공군 비행단 노후 항공관제레이더 교체
80년대 도입 레이더, 2006년부터 교체 추진했지만
사업관리 부실로 15년 지난 이제서야 구매 계약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전국의 공군 비행단 11곳에 설치된 항공관제레이더(ASR)가 드디어 교체된다. 1980년대 도입한 항공관제레이더가 노후화 해 15년 전부터 진행되던 교체 사업이 이제서야 이뤄진 것이다. 28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최근 스페인 인드라사(社)와 약 700억 원 규모의 항공관제레이더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항공관제레이더는 공군기지 내의 관제구역에서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위해 관제임무를 지원하는 필수 비행안전장비다. 관제사가 공역 내의 모든 항공기를 동시다발적으로 감시할 수 있도록 입·출항 항공관제기능을 수행한다.
현재 공군에서 운용하고 있는 항공관제레이더는 제1전투비행단과 11전투비행단에 1986년에 처음 도입한 것이다. 이후 다른 비행단에도 차례로 9개를 더 설치했다. 이 레이더의 수명은 15년이기 때문에 1비와 11비의 레이더는 2001년 사용기한이 끝났다. 다른 비행단의 레이더 역시 일부 부품을 교체해 수명을 9년 더 늘렸지만 이마저도 지난 상태다.
당초 공군과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2006년 항공관제레이더 교체 필요성에 따라 국내에서 연구 개발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방사청은 5년 뒤 국내 방산업체로부터 레이더를 구입하겠다고 입장을 바꿨다. 국내 한 방산업체가 레이더 사업을 수주했지만, 2015년 가격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돌연 사업을 포기했다. 이후 방사청과 국방기술품질원은 2017년 한 연구기관에 선행연구를 맡겼고, 외국 레이더를 수입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군 당국의 사업관리 부실 지적이 제기된 이유다.
이에 따라 현재 공군 비행단의 항공관제레이더는 수명주기가 초과해 장비 노후화가 심각할 뿐만 아니라 단종으로 인한 부품 확보의 어려움, 조달 기간 증가 및 단가 상승에 따른 운영유지비용 상승, 공군 작전 위험성 증가 등으로 장비 교체가 시급한 실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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