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중소기업 렌탈 중개 플랫폼 '마이렌탈샵' 출시

by김범준 기자
2020.11.02 09:06:08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신한카드는 중소 제조사와 유통사가 소비자들에게 손쉽게 렌탈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이렌탈샵(My렌탈)’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마이렌탈샵은 렌탈 사업에 진출을 원하는 기업과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공유하는 렌탈 비즈니스 시스템을 ‘샵’()으로 형상화함과 동시에 신한카드 및 고객사의 ‘샵(shop)’이라는 중의적인 의미로 이름 붙여졌다.

마이렌탈샵은 우수한 제품을 생산·유통하는 중소기업이 별도의 ‘렌탈 프로세싱’ 구축 없이 렌탈 시장에 손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렌탈 심사, 전자계약, 청구·입금 등 계정 관리를 신한카드가 대행하는 상생 협력 기반의 렌탈 플랫폼이다. 지난 2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된 바 있다.

렌탈 프로세싱은 렌탈 적격조건 심사, 전자계약 대행, 청구 스케줄 생성, 입금 및 중도·만기 해지 등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마이렌탈샵에 입점하면 신한카드의 고도화된 신용 평가모형을 맞춤형으로 제공해 렌탈 운영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관련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다. 또 신한카드가 구축한 비즈니스 인프라를 활용해 고객사가 합리적인 렌탈 프로세싱 이용 수수료를 부담할 수 있게 했다. 렌탈상품을 판매하는데 있어 모든 결제수단을 자유롭게 권유할 수 있도록 모든 카드와 은행이체를 결제 플랫폼에 수용한 개방형 구조도 특징이다.

한편 신한카드는 최근 루컴즈전자, 복정제형(코지마), 성우메디텍, 코스테크, 퓨어웨이 총 5개 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업체들은 일반 가전제품을 비롯한 안마의자, 수입 가전 등을 전문적으로 제조·유통하는 중소기업으로 마이렌탈샵 참여를 통해 렌탈 사업에 새롭게 진출할 수 있을 전망이다. 마이렌탈샵 제휴 고객사들의 렌탈제품을 신한카드 회원 대상으로 공동마케팅하는 방안도 진행할 예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마이렌탈샵 출시를 통해 소유에서 공유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더 많은 기업의 참여와 고객들의 렌탈 이용 경험의 확대가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의 ESG 전략과 금융당국의 포용금융 정책에 부합하는 상생 경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2일 서울 중구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렌탈 프로세싱 중개 플랫폼 마이렌탈샵(My렌탈)’ 제휴 조인식이 진행되고 있다. 신한카드는 중소 제조사와 유통사가 소비자들에게 손쉽게 렌탈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이렌탈샵’을 출시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민경원 코스테크 대표, 이요셉 퓨어웨이 대표, 현용철 복정제형(코지마) 부사장, 박충화 성우메디텍 대표, 안중선 신한카드 라이프인포메이션그룹 부사장, 김명수 루컴즈전자 대표, 박창훈 신한카드 라이프사업본부장.(사진=신한카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