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서 'LGD 패널 단 삼성 TV' 첫 출시…'OLED 동맹' 현실화
by최영지 기자
2023.07.12 10:05:32
12일 미국서 83형 OLED TV 판매 개시…가격은 700만원
국내 출시도 임박…90형 제품 확대 계획도
전체 TV시장 1위 이어 OLED TV 시장서 입지 다지나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미국에서 LG디스플레이의 화이트(W)-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대형 TV 제품 판매에 나섰다. 기존 TV제품 라인업을 확대한 것으로 프리미엄 TV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 12일부터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한 삼성전자 OLED 83형 4K TV(S90C). (삼성전자 미국법인 홈페이지 캡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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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005930) 미국법인은 이날 미국 공식홈페이지와 현재 소매점에서 83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판매를 시작했다. 출고가는 5399.99달러(약 698만원)다. 삼성전자 OLED TV라인업은 55·66·77·83형 등 총 4종으로 확대됐다.
이번 제품에 LG디스플레이(034220)의 W-OLED를 처음 탑재해 삼성과 LG의 동맹이 가시화했다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삼성디스플레이의 퀀텀닷(QD)-OLED 디스플레이와 함께 LG디스플레이의 W-OLED 디스플레이 등 ‘투 트랙’으로 OLED TV를 생산하게 된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그간 없던 83형 패널을 공급받아 라인업을 확대한 것이며 그 대안이 LG디스플레이밖에 없었던 것”이라며 “LG 입장에서도 새로운 고객사를 확보한 것으로 서로에 윈윈이 됐다고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초도 물량은 50만대 수준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내년 200만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삼성전자가 TV 제품군을 80형대로 확대함으로써 액정표시장치(LCD) TV 시장뿐 아니라 프리미엄 시장으로 꼽히는 OLED TV시장에서도 판매를 늘리고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지에 이목이 집중된다. 최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업계 1위지만, OLED TV 시장 점유율은 6.1%로, LG전자(54.5%), 소니(26.1%)에 크게 뒤처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향후 미국 외 다른 지역에서도 83형 제품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며, 나아가 90형대 TV제품으로도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도 83형 OLED TV 판매가 임박했다. 지난달 삼성전자는 제품 출시를 위한 전파인증을 완료했고, 최근 자사 카탈로그 7~8월호 OLED TV 제품군에 83형 OLED 4K TV(모델명 KQ83SC90AEXKR)를 첫 수록하며 국내 출시를 공식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