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팁]제주도여행 `알뜰하게 가는 법`

by편집부 기자
2010.07.12 10:36:23

항공권·렌트카·숙소·입장권 가이드 총정리

[이데일리 편집부] 제주도 여행의 비용은 성수기 다르고 준성수기와 비수기도 차이가 난다. 인원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비용도 제각각이다. 제주도 여행을 준비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여행경비를 줄일 수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제주도여행 필수 요소인 제주도항공권, 숙소, 렌트카 및 관광지 입장권에 대해서 살펴 보자.   


제주도 여행시 항공권 구입은 여행경비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제주도 할인항공권은 각 항공사와 여행사에 따라 요금 차이가 난다. 또 요일마다, 시간마다 가격이 다르다. 



 

제주도 할인 항공권은 정상운임 항공권의 5%~60% 할인 가격으로 판매된다. 일단 단체 및 개개인이 모여서 10인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하며 지정된 항공시간을 이용해야 한다. 다만 노선변경 불가, 노선시간 변경 등의 제한을 가지고 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일반항공권하고 차별대우는 하지 않고 정상항공권과 똑같다. 보통 제주도 할인항공권은 2박 3일, 3박 4일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성수기에는 할인항공권이 없다고 흔히 생각하지만 성수기에도 극성수기를 제외하고는 할인항공이 있다. 


이용시간별로는 중중패턴(낮에 출발하고 낮에 돌아오는편), 석석패턴(저녁에 출발해서 저녁에 돌아오는편), 석조패턴(저녁에 출발해서 오전에 돌아오는편)의 순서로 싸게 이용할수 있다. 


◆ 현재 제주 특별자치도 조례개정에 의해 렌트카 대여요금 할인이 법적으로 불가능하다.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렌트카 대여를 할 수 있을까. 우선 항공권을 제외한 카텔 상품 (호텔, 펜션등 렌트카 포함 상품)을 유의 깊게 봐야 한다. 

원하는 숙소와 차량을 같이 예약을 하면 좀 더 저렴하게 차량을 렌트할 수 있다. 선택한 항공시간에 맞게 차량 사용시간도 맞출 수 있다. 신차냐 구형이냐 등 차량상태에 따른 서비스의 질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내비게이션은 별도 추가 비용 없이 포함된 상품들이 많다. 하지만 성수기에는 차량이 부족 현상이 많기 때문에 성수기 상품을 조기 예약시 할인하는곳이 있으니 미리 예약하는것도 경제적이다. 

제주도여행코스는 날씨에 좌우되지만 첫 이미지는 숙소이다. 카텔 상품을 제외하고 숙소만 선택할 경우 가격 및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 바닷가에 위치해 있는지 산에 위치해 있는지, 혹은 바닷가와 면해있는지 바다를 보고 있는지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제주도 팬션초행길이라면 여행사에서 추천 리스트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바닷가 위치 숙소에 따라서 가격 리스트를 받아 본다. 할인율은 적게는 10% 많게는 50% 받을 수 있다. 또한 기간에 따라 유동성이 있기 때문에 상담을 잘 받아보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상담견적에 따라 숙소 여행경비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그리고 여행사 마다 할인율이 다르기 때문에 상담 받을 때 흥정을 시도하는 것도 여행경비를 줄일수 있는 방법이다. 


항공권, 숙박, 렌트카 부분을 해결했다면 머무는 숙소에 맞춰 여행코스를 설계 해야한다. 여행코스를 설계하기는 쉽지 않다면 여행사와 여행상담을 할때 여행코스를 설계해달고 요청을 해야 한다. 가족여행이면 가족여행에 맞게 설계를 해야 한다. 여행코스를 안내 받으면 제주도 지도를 보고 동선을 그려 보는 것도 좋다.

제주도 관광지 입장권은 현지에서 구매할 경우 비용부담이 크다. 관광지 할인쿠폰(20%~ 70% 할인)을 구할수 있다면 이에맞춰 여행코스를 설계하는 것도 괜찮다. 여행상담을 받은 여행사에서 같이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제주도 관광지 모바일 쿠폰 이미지특히 최대한으로 시간을 절약하면서 제주도의 자연이 넉넉함과 그곳에서 만난 제주도의 구석구석 비경을 만끽할 수 있다면 모바일 및 홈티켓 관광지 할인쿠폰을 구매하는것이 좋다. 현지에서 전화 한통으로 관광지 입장권을 핸드폰으로 전송받을 수도 있다. 



☞자료협조: 이데일리여행 원투어 1566-4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