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현아 기자
2012.09.26 11:07:45
KT, 국내 최대의 금융분석업체와 제휴
내년 상반기까지 개방형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새벽 1시인데 평소보다 용산역 부근에 20대 여성들이 많으니 경찰 병력을 추가 투입하세요.”
“강남에 30대가 많은데 신용 역시 괜찮으니 귀사에서 명품 마케팅을 1시간 정도 해도 될 듯 합니다.”
아직은 생소하지만, 이 같은 공공 서비스나 맞춤 마케팅 서비스가 조만간 실현될 전망이다. 통화량 패턴정보와 금융 패턴 정보, 부동산 정보 등을 합친 이른바 ‘빅데이터’ 시장이 열리기 때문이다.
빅데이터란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도구의 수집, 저장, 관리, 분석역량을 넘어서는 크기의 데이터 집합으로 이를 소통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필수적이다.
KT(030200)(회장 이석채)와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사장 김상득)는 26일 두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의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사업제휴를 맺었다.KCB는 개인신용평가 전문회사로 국내 최대의 데이터 풀을 보유하고있다. 은행, 카드, 보험사 등 19개 법인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고,얼마전 구글 맵 기반으로 부동산114와 손잡고 부동산 및 금융 정보에 기반한 ‘알지오 서비스’를 개시했다.
양사는 유통 및 금융, 제조, 의료 등 개별적으로 활용되던 빅데이터를 이종산업간 데이터를 융합해 개별 데이터 분석의 한계를 극복하고 효용가치를 높여 최적화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KCB의 ‘알지오’에 KT의 올레맵 및 지역별 유동인구 정보 등을 결합한 개방형 데이터 플랫폼을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KT가 보유 중인 지역별 통화량 등의 유동인구정보와 KCB가 보유한 금융통계 등을 결합해 지역별 고객들의 구매 능력을 분석할 수 있는 것. 기업들은 신규 서비스를 개시할 때 관련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고객맞춤형 상품을 내놓을 수 있다.
KT와 KCB는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을 기업들의 시장분석 뿐 아니라 공공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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