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년 세계인의 날 기념 '이민정책포럼', 24일 개최

by김민정 기자
2019.05.22 09:00:35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오는 24일 제12주년 세계인의 날을 기념하여 ‘이민정책포럼’이 개최된다.

이날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진행되는 ‘이민정책포럼’은 국회의원 이명수, 국회의원 정성호, 법무부, 한국이민학회, 한국이민법학회, 한국이민정책학회, IOM이민정책연구원이 공동주최한다.

이민정책포럼은 ‘체류외국인 240만명 시대, 국민이 공감하는 지속가능 이민정책 방향 모색(부제: 반외국인 정서, 그 원인과 대책은?)’을 주제로 진행되며 △ 제1세션(반외국인 정서 실태와 원인) △ 제2세션(국민이 공감하는 외국인 정책) △ 제3세션(선진적 이민정책 추진방향 모색)의 3가지 세션으로 구성된다.

제1세션에서는 경북대학교 육주원 교수와 전북대학교 김철효 강사가 ‘반외국인 정서 실태와 원인’에 대해 발표를 진행하며, 제2세션에서는 헌법재판연구원 김환학 책임연구관과 호서대학교 노호창 교수가 ‘국민이 공감하는 외국인 정책’을 주제로 발표한다.



‘선진적 이민정책 추진방향 모색’을 주제로 하는 제3세션에서는 한성대학교 오정은 교수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조경훈 교수의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포럼을 주관하는 IOM이민정책연구원은 2009년 한국 정부와 국제이주기구(IOM: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Migration)간 특별협정으로 설립된 연구원으로, 국내 이민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와 교육, 협력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IOM이민정책연구원 관계자는 “국내 체류외국인 규모가 증가하면서 국민과 외국인이 더불어 잘 사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이민정책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이민정책포럼 개최 목적을 밝혔다.

한편 오는 24일 개최되는 ‘이민정책포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OM이민정책연구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