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돈 되는` 바이오의약품으로 먹거리 창출
by천승현 기자
2011.01.21 10:19:41
바이오업체들과 줄기세포·바이오시밀러 도입 계약
`불안한 시장 여건 고려한 현실적 도전` 평가
[이데일리 천승현 기자] 국내제약업계 `맏형`격인 동아제약(000640)이 줄기세포치료제, 바이오시밀러 등 소위 `돈 되는` 바이오의약품 시장 개척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동아제약이 전통적인 의약품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불안한 의약품 시장 여건을 감안,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로 평가하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동아제약은 최근 바이오업체 제넥신과 바이오시밀러 1종에 대한 기술을 양도받았다.
관련 기술을 이용, 경쟁사들에 비해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바이오시밀러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겠다는 복안이다.
앞서 동아제약은 지난해 말 메디포스트로부터 줄기세포치료제 `카티스템`의 국내 판권을 넘겨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 임상3상시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카티스템이 시판허가를 받게 되면 직접 판매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게 되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동아제약의 행보에 대해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위한 현실적인 도전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동아제약은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전통적인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도 꾸준한 성과를 거뒀다. 이 회사는 지난 1990년대에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활용한 유전공학치료제 `인터페론알파`, 국내 최초의 항결핵제 `사이클로세린`의 원료, 빈혈치료제 `에포론`, 2세대 인성장호르몬 `그로트로핀`을 개발했다.
또 최근에는 기존에 출시된 단백질 의약품의 약효를 개선한 2세대 단백질 의약품을 개발중이며, 새로운 차세대 유전자치료제에 대한 개발도 진행중이다. 동아제약은 연구본부에 65명의 연구인력으로 구성된 바이오텍연구소를 별도로 운영중이다.
여기에 바이오업체들을 중심으로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줄기세포와 바이오시밀러라는 새로운 무기를 장착함으로써 외형적으로는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도 고른 파이프라인을 갖추게 됐다는 평가다.
동아제약은 과거 박카스를 비롯한 일반의약품을 중심으로 입지를 다진 후 2000년대 들어서는 `자이데나`,`스티렌` 등을 통해 자체개발 신약 분야에서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 스티렌은 연간 800억원대 매출로 국내사가 개발한 전문약중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중이다.
또 `플라비톨`, `리피논` 등 제네릭 제품도 연간 400억원대 매출을 올리며 동아제약은 의약품 전 분야에 걸처 확실한 수익모델을 갖췄다. 지난해에는 다국적제약사 GSK와 손 잡고 다수의 오리지널 의약품 판매에 나섰다.
다만 현재 의약품 시장 여건이 썩 좋은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신규 시장 진출을 서두르는 것으로 분석된다.
일반약 시장이 침체를 겪고 있으며 제네릭 시장도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지 오래다. `스티렌`과 같은 걸출한 신약이 꾸준히 나오리라는 보장도 없다.
이런 상황에서 줄기세포치료제, 바이오시밀러 등 미지의 영역에 진출함으로써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새로운 먹거리 창출이라는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대부분의 국내제약사들이 동아제약의 이같은 행보에 관심을 집중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