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과학관, 과학기술사료 아카이브 개설…"누구나 이용 가능"

by김혜미 기자
2024.06.30 12:00:00

7월1일부터 홈페이지 오픈

[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국립과천과학관은 오는 7월1일 ‘과학기술사료 아카이브’ 홈페이지를 개설한다고 30일 밝혔다.

과학기술사료 아카이브 홈페이지 화면.(사진=국립과천과학관)
과학기술사료 아카이브는 국립과천과학관이 소장한 과학기술사료를 검색하고 사료별 상세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다. 과천과학관 과학기술사료는 정보 제공 범위에 따라 공개 사료, 목록 공개 사료, 관내 공개 사료, 비공개 사료 등 총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과학기술사료 아카이브에서는 공개 사료와 목록 공개 사료를 찾아볼 수 있다.

공개 사료는 명칭, 규격, 수량 등 사료에 관한 정보와 함께 사료 원문 전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원문 이미지는 모두 고해상도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어 연구자 등 필요한 사람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사료마다 각 사료의 특징을 보여주는 이야기를 덧붙여 일반인들도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목록 공개 사료는 홈페이지에서 사료 정보는 제공하되 원문 검색과 다운로드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 사료를 말한다. 국립과천과학관 내에 있는 과학기술사료관을 방문할 경우에만 확인할 수 있다. 과학기술사료관은 국립과천과학관 상설전시관 3층에 있으며 평일 오전 10시부터 17시까지 운영된다. 누구나 예약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과학기술사료 아카이브 홈페이지에는 총 365건의 사료가 등록돼있다. 과학관은 향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형주 국립과천과학관장은 “과학기술사료를 보존하고 이를 국민에게 알리려는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를 통해 과학기술사료를 연구하고 가치를 지켜나가는 일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