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야놀자’ 등에 입점할 소상공인 1만곳 모집
by박민 기자
2020.08.02 14:02:53
[이데일리 박민 기자] 온라인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보다 손쉽게 민간의 온·오프라인 연결(O2O)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의 비대면 영역 판로 확장을 지원하기 위해 O2O 서비스를 지원 받을 소상공인 1만개 사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O2O 서비스는 SK플래닛, 카카오헤어샵, 바로고, 야놀자, 위메프, 허니비즈 등 6개사가 진행한다. 이를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지난달 27일 해당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O2O 플랫폼 기업은 소상공인을 위한 모바일 홍보와 마케팅 리플릿 제작, 컨설팅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실제로 인천 모래내시장 골목에 위치한 ‘헤세드 미용실’은 유동인구가 많지 않은 전통시장 상권 특성상 사업 초창기 월 매출이 300∼400만원에 그쳤다. 그러나 2017년 6월 O2O 플랫폼을 활용하면서 1년 10개월 만에 4000여 명의 고객 유치를 통해 4700만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
O2O 서비스 지원에 참여를 원하는 소상공인은 5일부터 소상공인마당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 내용은 중기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마당 등의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O2O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소상공인들의 성공 사례가 속속 나오고 있는 만큼 소상공인의 비대면 영역 진출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