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문승관 기자
2006.11.29 10:36:29
올 상반기 누적손실 2.5조..팔면 적자
신 개념 맞춤설계로 난관 탈출 적극 시도
"입맛따라 고르세요"
[이데일리 문승관기자] 가입이 강제되는 자동차보험에도 `고객별 맞춤형`이 시장의 새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올 들어 대통령의 언급이 있을 정도로 만성적자 구조가 더욱 악화되고 있지만 손보사들은 내년을 자동차보험의 만성적자 탈피와 새로운 보험영업의 `원년(元年)`으로 삼겠다는 각오다. 따라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줄을 이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4월~9월) 자동차보험 시장규모는 4조696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9%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는 자동차보험 가입대수 증가와 평균보험료 인상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자동차가입대수는 지난해 9월말 1526만7000대에서 올 9월말에는 1578만8000대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평균 보험료는 60만9000원에서 63만4000원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이같은 자동차보험 시장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 자동차보험영업손실은 4330억원으로 전년 동기 1623억원보다 무려 166.7%나 급증했다. 2000회계연도부터 2006회계연도 상반기까지의 누적손실은 2조4893억원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중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78.7%로 전년동기 73%에 비해 5.7%포인트 악화됐으며, 예정손해율(평균 70.5%)을 8.2%포인트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동차보험 10건을 팔아 8건이 손해가 났다는 얘기다.
이처럼 자동차보험이 누적 적자폭이 해마다 급증하자 지난 5월 금융감독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자동차보험 경영정상화를 위한 특별대책단`을 꾸려 자동차보험 경영정상화 방안을 내놓았다.
감독당국은 합리적인 요율 산정 등 보험사간 과당경쟁을 지양하고, 허위 입원에 대한 의료기관 관리 강화, 보험사기 수사지원팀 활성화 등을 추진키로 했다.
`팔면 적자`라는 그동안의 인식을 버리고 정부의 전격적인 지원 아래 손보사들도 자동차보험 판매강화를 위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잇따라 내놓기 위한 준비 작업이 한창이다.
삼성화재는 지난 7월부터 손해율은 낮추고 가입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자동차보험컨설팅시스템`을 개발해 영업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다.
▲ 지동차보험도 진화하고 있다. 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상품을 세분화하고 보상서비스도 다양해지고 있다. | |
▲ 치열해지는 시장경쟁 만큼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각양각색`의 자동차보험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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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르덴셜생명, LIG손해보험 |
생명보험협회 (가다나順)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