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3분기 매출 10.6조 ‘역대 최대’…영업익도 ‘흑전’(상보)
by김정유 기자
2024.11.06 06:49:02
매출 10.6조, 영업익 1481억 전분기比 흑전
로켓배송 등 주력사업 매출·영업익↑
성장사업 외형 356% ‘껑충’, 손실폭도 줄여
누적 영업익은 62%↓ 물류투자 영향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쿠팡이 올 3분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주력인 로켓배송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과 신사업군인 쿠팡이츠·파페치 등 성장사업 부문이 동시에 외형 성장을 한 영향이다. 영업이익의 경우 전분기대비론 흑자전환했지만 대규모 물류 인프라 투자로 인해 올 3분기 누적으로는 62% 줄었다.
6일(한국시간) 쿠팡Inc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매출은 10조6900억원(78억66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59.02)으로 전년 동기대비 32% 증가했다. 이는 사상 최대 분기 매출 경신이다.
쿠팡이 지난해 인수한 명품 플랫폼 ‘파페치’ 매출(5966억원·4억3900만달러)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10조934억원(74억27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대비 25% 성장했다.
쿠팡의 올 3분기 영업이익은 1481억원(1억9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대비 29% 늘었다. 다만 쿠팡의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은 1.38%로 전년(1.41%)보다 수익성 지표가 소폭 하락했다.
당기순이익은 869억원(64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대비 27% 감소했다. 매출 대비 순이익률은 0.8%로 역시 전년(1.5%)대비 하락했다. 주당 순이익(EPS)은 0.04달러로 전년 동기(0.05달러)보다 1센트 줄었다. 다만 올 2분기 영업손실 342억원, 1~2분기 연속 당기순손실에서 올 3분기엔 흑자로 전환했다.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 활성고객은 2250만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11% 증가했다. 올 2분기와 비교하면 80만명 늘었다. 프로덕트 커머스 고객의 1인당 고객 매출은 43만2160원(318달러)으로 전년 동기대비 8% 늘었다.
또한 프로덕트 커머스 분야 매출은 9조3650억원(68억91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대비 20% 증가했다.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의 조정 에비타 흑자(상각 전 영업이익) 규모는 약 6400억원(4억7000만 달러)으로 18% 늘었다.
대만·쿠팡이츠·파페치·쿠팡플레이 등 성장사업 부문의 3분기 매출은 1조3250억원(9억75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대비 356% 증가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에비타 손실은1725억원(1억 2700만 달러)으로 21% 줄었다.
이중 파페치의 조정 에비타 손실은 올 2분기 424억원(3100만달러) 대비 3분기 27억원(200만달러)으로 손실폭이 다소 줄었다.
전반적으로 선전한 3분기이지만 누적 기준으로 쿠팡의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보였다. 쿠팡의 올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1670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2% 감소했다. 전년 동기(-4264억원)보다 적자폭을 줄이긴 했지만 당기순손실도 887억원을 기록했다.
이 같은 누적 영업이익 감소는 3분기부터 본격화한 전국 물류 인프라 투자 확대의 영향이다. 쿠팡의 잉여현금흐름은 570억원(4200만 달러) 적자로 전년 동기 7000억원대 흑자를 냈던 것과 비교하면 큰 격차다. 쿠팡은 올 3분기 물류 인프라 등에 5205억원(3억8300만 달러)를 투자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로켓그로스(FLC)와 새로운 럭셔리 서비스인 ‘알럭스’(R.lux) 등 새로운 상품과 카테고리는 로켓배송 셀렉션 확대로 인한 엄청난 성장 기회를 보여주는 본보기”라며 “계획보다 일찍 파페치에서 손익분기점에 가까운 수익성을 달성한만큼 고객 감동과 운영 우수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