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역사 뒤안길로…법정관리 들어간 英 국민 홍차 브랜드
by김연지 기자
2024.12.02 10:26:21
英 4대 홍차 브랜드 ''타이푸 티'' 법정관리
브렉시트 직후 경영난 봉착…마케팅 실패
기업 구조조정 전문 운용사 손길에도 털썩
매각 진행중…영국 유통그룹서 검토중
[런던=이데일리 김연지 기자] 120년 전통의 영국 티(tea) 브랜드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영국에서 티 소비가 눈에 띄게 감소하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안책을 뚜렷하게 제시하지 못하면서 경영난에 봉착, 결국 법정관리에 들어섰다. 현재 영국의 소비재 유통그룹이 인수를 검토 중이나, 인수를 위한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한 상황이다.
2일 현지 업계에 따르면 영국 국민 홍차 브랜드인 타이푸 티는 최근 법정 관리에 들어갔다. 기업 구조조정 전문 사모펀드(PEF)운용사 제트랜드캐피털이 인수한 지 3년 만인 동시 신임 최고경영자(CEO)를 앉힌지 한 달 만이다.
타이푸 티는 영국 PG팁스와 테틀리, 요크셔를 이은 4대 홍차 브랜드로, 케냐와 인도 아쌈 등 유명 산지 홍차를 블렌딩해 고급스러운 풍미를 살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영국 모리슨스와 아스다, 오케이도 등 주요 온·오프라인 마트에서 유통되고 있다.
타이푸 티의 경영 상황이 두드러지게 어려워진 것은 브렉시트 직후다. 브렉시트 여파로 영국 파운드 가치가 하락함에 따라 찻잎 수입 비용이 증가한 것이다. 쉽게 말하면 타이푸 티가 해외에서 찻잎을 들여오는 비용이 크게 증가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에 당시 타이푸 티 CEO는 “파운드 절하는 우리 사업에 매우 부정적인 요소”라며 “이로 인한 손실이 계속될 경우 적자 전환은 불가피하다”고 밝힌 바 있다.
다른 티 브랜드의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다만 타이푸 티의 경우, 지난 2021년 기업 구조조정 전문 운용사인 제트랜드캐피털을 새 주인으로 맞이하면서 주저앉기 시작했다. 영국 내 티 소비가 줄어들면서 요크셔와 테틀리, 트와이닝 등 경쟁사들은 마케팅에 거금을 쏟았으나, 타이푸 티는 마케팅 예산을 대폭 줄이면서 정반대의 길을 걸었다.
타이푸 티가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꾀한 것은 단 하나, ‘공급업체 변경’이었다. 영국에서 ‘차 농장의 근로자들이 관리자들로부터 수년간 성적 착취에 시달려왔다’는 보도가 쏟아져 나오자 타이푸 티는 더 나은 공급업체를 쓰겠다고 선언했다. 티백 상자에도 ‘당신이 마시는 차, 두려움에서 자유롭나요?’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타이푸 티의 이러한 노력에도 브랜드에 대한 영국 소비자들의 반응은 시큰둥했다. 영국 컨설팅업체 포브스버튼은 이를 두고 “타이푸 티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급업체를 바꾼 것은 현명한 처사이나, 소비자들은 이를 알지 못했다”며 “타이푸 티의 새로운 슬로건은 모호할 뿐”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재정적 어려움을 겪을 때 가장 먼저 희생되는 것이 마케팅 예산”이라며 “다른 브랜드들이 TV광고 예산을 집행할 때 타이푸 티는 모호한 슬로건을 하나 내걸었을 뿐이다. 과거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제품이 개선됐다는 인식을 충분히 주지 못한 사례로 남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사의 최근 연간 실적은 이러한 상황을 반영한다. 타이푸티의 지난해 연간 손실(세전)액은 3800만파운드를 기록했는데, 이는 직전년도 대비 4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매출 역시 직전년도 3370만파운드에서 작년 2530만파운드로 대폭 줄어들었다. 반면 노골적인 비용절감보다는 운영 효율화에 집중해온 경쟁사 요크셔는 같은 기간 3억파운드의 연간 매출을 내면서 영국 홍차 시장 1위 자리에 등극했다.
한편 타이푸 티는 매각 자문사를 선정하고 매각 절차를 진행 중이다. 현재 일회용 건전지와 전자담배, 종합 비타민, 에너지바, 청량음료 브랜드를 두루 보유한 영국 기반의 유통그룹 슈프림PLC가 인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슈프림 측은 “협상에 진전은 있다”면서도 “인수를 위한 최종 조건에는 아직 합의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