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CU, 아이어워즈 '최고 대상' 수상

by남궁민관 기자
2022.12.13 09:42:20

KIPFA 주관 ''올해를 빛낸 혁신 인터넷 서비스'' 평가
총 181개 모바일 앱 심사 등록…포켓CU가 1위 꼽혀
CU, O4O 구축 위해 올해 100억 이상 투자해 리뉴얼
신규 가입자 2배, 활성화 회원수 100만명 늘어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편의점 CU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포켓CU’가 2022 아이어워즈에서 최고 대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CU 모바일 앱 ‘포켓CU’.(사진=CU)


아이어워즈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의 주관으로 올해를 빛낸 혁신 인터넷 서비스를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인터넷 전문가 4000여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과 분야별 아이어워즈 평가위원단의 평가를 거친다.

올해 시상식에는 총 7개 부문, 33개 분야에 325개 업체가 참여해 총 181개 모바일 앱이 심사 등록됐다. 이 중 포켓CU는 전체 1위 앱으로 꼽히는 최고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는 올해 편의점 업계의 유일한 수상이자 역대 최고상이다.



CU는 올해 4월 온·오프라인 원스톱 쇼핑 플랫폼 구축을 위해 올해 포켓CU에 100억원 이상을 투자해 리뉴얼했다. 오프라인 편의점을 온라인으로 상권을 확대하며 고객과 점포를 긴밀하게 이어주는 O4O(온라인 포 오프라인) 사업의 구심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주요 기능은 △배달 주문 △편PICK(편의점 픽업) △예약 구매 △홈배송 △재고 조회 △CU월렛 등으로 오프라인 점포와 온라인 커머스 간 연계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와 함께 △정기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구독쿠폰 △1+1·2+1 행사 상품을 저장할 수 있는 키핑쿠폰 △CU 택배를 미리 예약할 수 있는 택배 예약 △CU 모바일상품권을 구매·선물할 수 있는 CU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포켓CU 리뉴얼 이후 하루 평균 신규 가입자 수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활성화 회원 수는 지난해 말 250만명에서 350만명으로 껑충 뛰었다. 하루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200%, 멤버십 적립 및 커머스의 실질 이용 실적은 150% 신장했다.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인 재고 조회 서비스는 지난 8개월 동안 월 평균 400만회, 총 3200만회의 이용 건수를 기록했다.

김석환 BGF리테일 DX실장은 “올해 포켓CU를 통해 온라인으로 CU 유니버스를 확장해 고객의 이용 편의 향상과 점포의 매출 증대에 혁신을 가져왔다”며 “내년에도 멤버십 기반 고객 맞춤형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로 포켓CU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편의점 업계 이커머스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