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스마트폰 음악사업 `해외로`

by함정선 기자
2011.12.21 11:00:00

단품음악+뮤비와 화보 등 엮은 새로운 콘텐츠 제공
음원수익 보장하고 해외 시장 창출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KT가 음악과 화보 등 콘텐츠를 함께 판매하는 새로운 형식의 음악서비스를 출시하고 디지털 음악 시장 공략에 나선다.

KT(030200)는 SM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JYP 등 주요 음반기획사의 음원 유통을 맡은 KMP홀딩와 손잡고 클라우드 기반 음악서비스 `지니`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지니의 가장 큰 특징은 월정액 상품이 중심이 되는 기존 음악 서비스와 달리 단품 음원과 뮤직비디오, 화보 등 여러 상품을 연계해 음원을 판매한다는 점이다.

KT는 월정액 상품이 디지털 음악 시장의 합법적인 음원 다운로드 문화는 만들었으나 곡당 60원 수준의 낮은 음원 가격을 만들었다고 판단해 단품 중심의 음악서비스를 만들었다.

음악 권리자가 직접 가격을 책정하고 음원의 가치에 따라 곡의 가격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지니를 통해 최신곡은 곡당 600원 또는 그 이상의 금액에, 오래된 노래는 파격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 전망이다.



KT는 사용자들 혜택을 위해 광고를 보면 음원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스폰서존`과 뮤직비디오와 화보 등을 음원과 묶어 판매하는 전략 등으로 차별화를 꾀할 계획이다.

또한 1분 정도 제공되는 `미리듣기` 서비스를 곡 전체를 대상으로 1~3번 들어볼 수 있도록 하고 구매한 음악은 클라우드 서비스 `유클라우드`에 저장해 스마트폰과 PC 등 여러 기기에서 내려받아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KT는 지니가 활성화되면 음악 권리자의 수익률도 53.5%에서 70% 수준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KT는 최근 불고 있는 한류 바람 등을 타고 지니를 해외 시장에도 진출시킬 계획이다. 내년 2분기에는 한·중·일 애플리케이션 마켓 교류 프로젝트인 `오아시스`를 통해 중국과 일본에 지니를 선보이고 시장을 더 확대할 전략이다.

KT 개인고객부문 표현명 사장은 “"디지털 음악시장의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6개월 이상 고객과 음악권리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음악과 IT를 접목한 혁신적인 클라우드형 음악 서비스를 론칭했다"며 "지니가 성장이 정체된 국내 음악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K-팝의 세계 확산에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