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에 목마른' MZ세대의 힘…꿈쩍 않던 사장님을 움직였다
by이다원 기자
2022.05.05 15:30:48
조직문화 변화 모색하는 삼성·LG CEO들
전문가들 "젊은 직원들, 소통에 목말라 해"
삼성 한종희 “수평 문화…JH로 불러달라"
LG 조주완 "진실되게 통하는 경험 만들자"
|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3일 온라인으로 열린 ‘리인벤트(REINVENT) 데이’에서 ‘리인벤트 LG전자’를 소개하고 있다.(사진=LG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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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삼성전자에 이어 LG전자 경영진도 임직원과의 소통을 확대하며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구성원의 의문과 불만을 해결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조직문화를 만들겠단 의지를 드러내는 모습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지난 3일 온라인 ‘리인벤트(REINVENT·재창조) 데이’ 행사를 통해 조주완 사장과 임직원이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조 사장은 새로 마련한 조직문화 개선안을 직접 설명하고 구성원과 실시간으로 만났다. 그는 “이번 ‘소통’을 준비하면서 어떻게 해야 제대로, 진실되게 통하는 경험을 우리가 할 수 있을지 고민이 정말 많았다”고 운을 떼며 임직원을 독려했다. 그러면서 “LG전자는 긴 전통을 가지고 있는 회사다 보니 사실 안 해본 방식, 안 해본 일이 없을 정도”라며 “그러다 보니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하려고 할 때 ‘에이 그거 해봤는데 안 됐던 거야, 그게 되겠어?’라는 의견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게 되겠어?는 해보면 알지!를 이길 수 없다’는 항목을 소개하며 “의문과 우려 대신 ‘한번 해보자, 제대로 해보자’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했다.
|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사장)(사진=삼성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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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한종희·경계현 체제 들어 소통이 일상화한 분위기다. ‘소통왕’으로 불리는 경계현 삼성전자 반도체(DS) 부문장(사장)은 지난해 12월 개설한 사내 프로그램 ‘위톡’을 통해 매주 수요일마다 구성원과 소통 중이다. 눈에 띄는 점은 위톡에 경 사장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란 점이다. 정은승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사업·연구 임원들도 진행을 맡아 소통의 폭을 넓혔다. 또 지난달에는 직원이 직접 위톡에 참여했고, 댄서 모니카를 강연자로 초청하기도 했다.
|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부회장) (사진=삼성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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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종희 세트(DX) 부문장(부회장)도 질의에 직접 답변하며 구성원과의 스킨십을 늘리고 있다. 올해 초 주재한 타운홀 미팅 ‘DX커넥트’에서 한 부회장은 자신을 영문 이니셜인 ‘JH’로 불러달라며 적극적 소통의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조직문화는 수평적 문화가 기본 근간”이라며 “앞으로 통합 시너지와 미래준비, 조직 간 협업 등 3가지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비전을 직접 밝혔다. 최근에는 이메일을 통해 구성원과 소통하는 모습이다. 한 부회장이 이메일을 통해 전사 CXI 랩(고객경험 연구소) 구축 계획을 밝힌 것이 대표적이다.
삼성과 LG 경영진의 소통 붐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더 나은 조직문화를 만들고, 유능한 인재를 지키기 위한 열쇠로 소통이 꼽히고 있어서다. LG전자 행사에서 젊은 직원들이 “우리 회사는 엉덩이가 큰 공룡처럼 앉아 있다”, “위로 갈수록 잘 듣지 않는 것 같다”라고 지적한 것처럼 기업 문화 개선에 대한 요구가 커진 것도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황용식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MZ세대로 불리는 2030세대는 소통에 목말라하는 것 같다. 익명 게시판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자신의 불만 사항을 토로하는 모습”이라며 “기업 입장에선 이 세대의 요구와 의견을 듣고 개선사항을 반영해 이전엔 ‘불통’이었던 조직 문화를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