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승현 기자
2020.12.12 12:01:29
호텔업계, 내국인·레저고객 유치로 전략 변경
챗봇·무인 키오스크 등 대면접촉 없는 서비스 강화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호텔업계가 상당한 타격을 입은 가운데 앞으로 비대면 서비스와 위생이 소비자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될 거란 전망이 나왔다.
12일 KDB미래전략연구소의 ‘코로나19에 따른 호텔업계 현황 및 대응’ 보고서를 보면, 주요 호텔의 영업실적은 올해 2분기까지 크게 악화됐다가 3분기 들어 일부 회복의 기미를 보이고 있다.
호텔롯데는 올 3분기 1조179억원의 매출에 121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분기 매출과 영업손실은 7090억원과 2629억원이다. 매출은 늘고 영업손실 폭은 줄어든 것이다.
호텔신라의 경우도 매출액이 2분기 5229억원에서 3분기 8795억원으로 늘었다. 영업손실 규모는 같은 기간 634억원에서 198억원으로 감소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2~9월 호텔업계 피해액을 약 1조8406억원으로 추산했다.
올 들어 3분까지 한국을 찾은 외국 관광객은 233만명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82% 줄었다. 올 상반기 국내 주요 관광지점 방문객은 1188만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2364만명에 비해 49.7% 감소했다.
호텔이용 수요가 줄면서 요금도 떨어졌다. 객실평균요금은 지난 6월 기준 11만7061원으로 전년 동월에 비해 20.1% 낮아졌다.
이에 호텔업계는 외국 관광객에서 내국인과 레저 고객 등 유치로 전략을 변경하고 위생관리 강화를 위해 비대면 서비스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