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강동완 기자
2007.08.29 13:10:27
7평 매장으로 충분, 양념갈비 배달 전문점 경복궁 아침 外
[이데일리 EnterFN 강동완기자] 창업시장에서도 작은 고추가 맵다. 작은 매장으로 창업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것.
매장의 소형화 바람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창업자금을 줄이고, 임대료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요즘 생계형 창업이 주를 이루다 보니 초기 창업자금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전략. 창업 실패 시 피해를 최소화 해보자는 의도도 깔려있다.
창업시장이 경쟁이 점점 심화되다 보니 실패했을 때를 고려해보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예비 가맹점주들의 생각.
5평 기준 창업비용이 4300만원정도.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경우 대부분 테이크 아웃이기 때문에 작은 매장으로도 충분하며 인테리어만 경쟁력있다면 충분히 사업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게다가 젤라치노는 12가지 아이스크림에 12가지 토핑을 입맛대로 골라서 냉판에 비벼 먹는 독특한 방식의 아이스크림으로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인테리어 비용이 평당 160만원 정도로 동종업계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인테리어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단, 유동인구가 많고 젊은층 타겟이 밀집되어있는 지역의 상권이 유리하다는 것이 단점 아닌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10평 기준에 인테리어 비용은 200~300만원 선. 주로 대학가, 역세권, 대형 극장 등 유도인구가 많은 곳에 개설하도록 하고 있다.
퍼퓸뚜띠에 관계자는 “매장을 소유한 점주는 매대 값 500만원, 매장이 없을 경우 보증금 1,000만원을 합해 1,500만원이면 창업이 가능하다”며 소자본 창업에 초점을 맞춘 사업임을 밝혔다. 그리고 명품향수부터 저가격의 리필향수까지 갖춰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사업성도 좋다.
가맹점 매장을 7평 기준으로 잡고 있다. 7평 기준에 창업비용은 2750만원(점포비용 제외). 7평이란 매장으로 충분히 운영이 가능한 이유는 배달에 중점을 두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