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조선일보 기자
2008.02.14 10:45:00
한국 거리 휩쓰는 일본의 맛
[조선일보 제공] "여기가 서울이야, 도쿄(東京)야?" 서울 홍대 앞 '주차장 골목'을 걷다 보면 이런 의문이 자연스레 머리 속에 떠오른다. 일본식 선술집 '이자카야(居酒屋)', 일본식 부침개 '오코노미야키' 전문점, 일본식 불고기 '야키니쿠'집, 일본식 숯불꼬치구이집, 일본식 라멘점, 일본식 튀김 덴푸라 전문점 간판이 어쩜 이렇게 많을까. 몇 개나 되나 궁금해 세봤다. 1㎞가 채 되지 않는 주차장 골목에만 13곳, 이어지는 더 좁은 골목 안까지 합치면 20곳이 넘는다. 한글은 아예 한 글자도 없는 간판도 적지 않다.
한국 사람에게 일본 음식은 '사시미'나 '스시'가 거의 전부였다. 각종 생선회가 모둠으로 나오고, 수십 가지 '쯔끼다시'가 딸려 나오는 그런 일식집을 한달에 한 번은 가봤을 테니까. 하지만 일본인에게 이 '한국식 일식'은 낯선 것이었다.
그러다 새로운 일식이 한국을 휩쓸었다. 1990년대 초반, '로바다야키(爐端燒)'가 일본인이 많이 사는 동부이촌동부터 서울 전역과 전국으로 퍼져나갔다.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일본식 안주가, 푸짐하고 푸근하지만 세련되진 않았던 한국 술집에 식상한 한국사람들에게 어필했다. 경기가 꽤 좋았던 시절이라 메뉴판에는 가격이 적혀 있지 않은 곳이 멋있어 보이던 시절이었다.
로바다야키의 인기는 1990년대 중반부터 시들해졌다. 일본 경기가 나빠지고, 반대로 한류로 한국문화가 아시아에서 각광 받으면서 일식의 인기도 사그라지는 듯했다.
상황은 2000년대 들면서 뒤집어졌다. 반일감정이 차츰 사라졌다. 해외여행이 폭발했고, 마침 일본 엔화 가치가 떨어졌다. 물가가 비싸서 엄두도 못 냈던 일본 여행이 예전보다 훨씬 쉬워졌다. 일본문화를 직접 체험한 사람이 늘었고, 거부감도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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