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캐즘의 구원투수로 떠오른 ‘ESS’

by하지나 기자
2024.09.17 12:00:00

신재생에너지 확대·AI 데이터센터 수요 급증
글로벌 ESS 시장 연평균 11% 성장 전망
K-배터리, 中 장악 LFP ESS 시장 진출 나서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현상·Chasm) 우려 속에서 에너지저장장치(ESS)가 새로운 돌파구로 주목받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시장 확대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수요가 늘면서 ESS 시장의 성장세가 가속화할 전망이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ESS 시스템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플루언스에너지는 최근 컨퍼런스 콜에서 재생에너지 및 ESS 수요의 구조적 성장 바탕으로 글로벌 ESS 시장은 2035년까지 연평균 11%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ESS는 말그대로 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이다. 풍력, 태양광 등 날씨에 따라 전기 생산량이 들쭉날쭉한 신재생에너지의 경우 ESS는 필수적이다. 특히 최근 글로벌 빅테크를 중심으로 AI 투자가 늘면서 그에 따른 데이터센터 수요도 급증할 전망이다. 이는 곧 재생에너지 확대를 의미한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RE100’에 적극 동참하고 있기 때문이다. RE100은 2050년까지 기업 활동에 필요한 전력 100%를 풍력이나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해야 한다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RE+2024 전시회에 참가하는 삼성SDI 부스 조감도.(사진=삼성SDI)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산운용사 브룩필드의 재생에너지 사업에 100억달러를 투자해 2026년부터 2030년까지 10.5GW 규모를 공급받을 예정이며, 구글은 203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할 것을 선언했다. 연간 전력사용량을 뛰어넘는 재생에너지를 구매하며 지난 2017년부터 7년간 RE100을 지속하고 있다.

더욱이 ESS는 배터리 업계 입장에서는 최근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를 만회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ESS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장악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이 주력했던 삼원계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가 떨어지긴 하지만 부피와 무게의 제약 없는 ESS 시장에서는 오히려 가격이 저렴하고 수명이 더 긴 LFP 배터리가 적합하다. 2021년 25% 불과했던 ESS 시장내 LFP 비중은 최근 95%까지 상승했다.



이에 국내 배터리업체들도 그동안 중국이 주도했던 LFP ESS 시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미국 정부가 2026년부터 중국산 ESS배터리에 25%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것도 국내 배터리업계에겐 호재다.

LG에너지솔루션 ‘RE+ 2024’ 전시 부스 조감도 전면. (사진=LG엔솔 제공)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북미 최대 에너지 전시회인 ‘RE+(Renewable Energy Plus) 2024’에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잇따라 ESS 배터리를 앞세운 것도 이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시장 중앙에 고용량 LFP 롱셀 ‘JF2 셀’이 적용된 컨테이너형 모듈 제품 ‘New Modularized Solutions(JF2 AC/DC LINK 5.1)’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앞서 2026년 10월까지 기존 공장 유휴라인을 ESS 생산라인으로 전환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삼성SDI도 해당 전시회에서 이달 미국 출시 예정인 차세대 전력용 ESS 배터리 ‘SBB 1.5’를 전면에 내세웠다. SBB는 20피트(ft) 컨테이너 박스에 하이니켈 NCA 배터리 셀과 모듈, 랙 등을 설치한 제품으로 전력망에 연결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기존 제품 대비 에너지밀도가 37%가량 향상했다.

SK온의 경우 미국 에너지 저장 시스템 개발·운영 기업 KCE의 지분 95%를 보유하고 있는 SK E&S와 모회사 SK이노베이션과의 합병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2021년 SK E&S가 KCE를 인수할 당시 총 50MW(메가와트) 수준이었던 운영자산은 현재 420MW로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