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우수 中企제품 선정해 정부 조달사업 ‘우대’

by김형욱 기자
2022.07.17 12:40:14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9월16일까지 접수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우소 중소기업 제품을 선정해 정부 조달사업 우대 혜택을 준다.

산업부는 오는 9월16일까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신청을 받는다고 17일 밝혔다.

정부는 2020년부터 정부 연구개발 사업에 참여한 중소기업이 이를 토대로 개발한 제품을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하고, 공공 조달시장에서 정부 기관과 입찰 없이 수의계약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시행해오고 있다. 최근 5년 이내에 산업부 소관 연구개발 과제를 성공리에 수행한 중소기업이 해당 기술을 토대로 개발한 제품이 그 대상이다. 지정 혁신제품은 조달청의 공공혁신조달플랫폼 ‘혁신장터’에 등록되며 지정 이후 3년 동안 정부부처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과 입찰 없이 수의계약할 수 있다.



디지털 잠금장치 중소기업 ㈜플랫폼베이스는 산업부 연구개발과제를 통해 원격으로 잠금장치를 열고 닫을 수 있는 ICT 스마트 디지털 키&디지털 락을 개발했다. 이 제품은 지난해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돼 산업부 산하 공기업인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중부발전에 납품했다.

희망 중소기업은 오는 9월16일까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혹은 혁신장터 홈페이지 공고를 참조해 이메일로 신청서를 내면 된다. 산업부와 산업기술진흥원은 서류 검토 및 기술 혁신성 평가, 최종 심의 절차를 거쳐 12월 최종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노건기 산업부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시장 수요와 연계한 연구개발 지원과 우수 연구개발 성과의 빠른 시장 진입은 새 정부 산업기술 혁신전략의 핵심”이라며 “산업부는 이 과정을 거쳐 탄생한 제품이 공공은 물론 민간, 해외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