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안혜신 기자
2025.12.04 05:45:15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챗GPT 개발사인 오픈AI(Open AI)가 스타트업 넵튠(Neptune)을 인수키로 했다.
3일(현지시간) 오픈AI는 인공지능(AI) 기업들이 모델을 훈련할 때 사용하는 모니터링 및 디버깅 도구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넵튠을 인수키로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인수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넵튠과 오픈AI는 그동안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팀을 위한 매트릭 대시보드(metrics dashboard)를 공동 개발해왔다. 피오트로 니에즈비에츠 넵튠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인수를 통해 두 회사는 앞으로 더 긴밀하게 협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쿠브 파초키 오픈AI 최고과학책임자(CS)는 “넵튠은 연구자들의 복잡한 훈련 업무 과정을 분석할 수 있게 하는 빠르고 정밀한 시스템을 구축했다”면서 “우리는 넵튠과 계속 협력해 이들의 도구를 오픈AI의 훈련 스택 깊은 곳까지 통합해 모델이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가시성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픈AI는 올해 적극적으로 기업 인수에 나서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스타트업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스 인코포레이티드를 인수했고, 9월에는 스탯시그를 11억달러에, 5월에는 AI 스타트업 아이오(io)를 60억달러에 인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