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합병 1년)①뜨거웠던 합병이슈 지금은?

by양효석 기자
2010.05.31 10:22:33

해묵은 필수설비 개방 논란 수면 아래로
지배력전이 우려는 `유무선컨버전스 경쟁으로`
마케팅비 출혈 경쟁,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

[이데일리 양효석 기자] 내달 1일자로 KT-KTF 합병 1년이 된다. 합병 추진 당시 통신업계에서는 유선분야 1위 기업인 KT가 비록 자회사 이긴 하지만 무선분야 2위 기업인 KTF를 인수합병하는데 따른 여러가지 우려를 나타냈다. 필수설비 진실공방에서 부터 유선사업 파워가 무선사업으로까지 번진다는 지배력 전이, 출혈 마케팅 경쟁 우려 등이 나왔다. 결과는 어떠했을까. 합병 1주년을 하루 앞두고 합병이 가져온 변화에 대해 3회에 걸쳐 살펴본다. [편집자]

"13년전 다른 살림으로 시작했던 두 회사가 합쳐졌다. 비록 내부일이지만 우리나라 여건상 쉽지만은 않았다. 이 과정을 통해 직원들이 단결해 각자 역할을 다하는 것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서로에게 수고했다고 말하고 박수쳐도 될 듯 하다."

작년 6월1일. 이석채 KT 회장이 쿡TV를 통해 사내 전직원들에게 전파한 메시지다. 그만큼 KT-KTF 합병과정은 쉽지 않았다.

◇필수설비 제공 논란 수면 아래로..유무선 컨버전스 확산

KT(030200)가 합병을 발표하자 가장 먼저 제기된 문제가 필수설비다. 필수설비는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없어선 안될 설비를 말한다. 지하로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해 묻어 둔 파이프라인(관로)과 지상에 세워져 있는 전봇대(전주)가 대표적이다.

관로와 전주는 각 가정으로 통신선을 연결하기 위해 꼭 필요했다. 경쟁사들은 필수설비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KT가 후발사업자들에게 잘 공유하지 않아 사업에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결국 방송통신위원회는 KT-KTF 합병 전제조건으로 필수설비를 개방하도록 했다. 

또 하나의 합병이슈는 지배력전이 였다. KT가 유선전화 시장점유율 90%를 차지하고 있어, 지배력이 이동전화 시장으로 옮겨질 수 있다는 우려다. 또 경쟁우위에 있는 유선전화를 토대로 결합상품을 출시하면, 후발업체들은 경쟁대응이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KT-KTF 합병에 따른 지배력 전이 이슈는 `유무선 컨버전스서비스 경쟁`으로 표출되고 있다. 우선, 경쟁사들은 유무선 계열사간 합병으로 대응중이다. LG데이콤-LG파워콤 합병을 추진하려던 LG그룹은 LG텔레콤-LG데이콤-LG파워콤 합병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시장에서는 내년쯤 SK텔레콤와 SK브로드밴드간 합병도 예측하고 있다.

어느덧 유무선 컨버전스는 시대에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가 됐다. 각 통신그룹별로 강력한 유무선 컨버전스 상품을 들고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KT는 유선전화·스카이라이프TV·초고속인터넷 상품을 묶어 한달에 4만5000원짜리 상품도 내놓았다. LG텔레콤은 인터넷전화·이동전화·초고속인터넷·IPTV 등 모든 통신서비스를 가정당 정액상품으로 만드는 방안도 고민중이다.

여기에 SK텔레콤 마저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를 합병한다면 바야흐로 통신시장은 유무선 통합경쟁이 된다.

◇마케팅비 경쟁, 여전히 빠지기 쉬운 유혹

KT-KTF 합병에는 출혈 마케팅경쟁 우려도 나왔다.

이 회장은 합병 추진당시 "더 이상 마케팅비용으로 통신시장을 흔들지 않겠다. 대신 요금을 낮추고, 손실분은 비용절감으로 채우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경쟁업체에서는 그 말은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KT와 같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인건비 비중이 높은 회사는 비용구조가 커 가격을 낮추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마케팅경쟁 없이 요금경쟁만 하겠다는 것을 믿을 수 없다는 설명이다.

우려는 현실로 다가왔다. 작년 한해동안 통신 3사가 쓴 마케팅비용은 무려 8조원에 달한다. 누가 먼저라 할 것도 없이, 통신 3사 모두 마케팅비용을 대거 투입했다.

마케팅비용 절감은 어느 한 회사의 의지만으로 안 된다. 당장 경쟁사가 마케팅비를 늘려 가입자를 끌어가면, 자사 시장점유율 감소가 눈에 띄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결국 KT도 마케팅비용 문제 만큼은 자유로울 수 없는 구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