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하나당 평균 21개 리뷰 확인"…여기어때 AI가 리뷰 요약 돕는다
by이민하 기자
2024.10.08 08:08:31
AI 기술로 수천 개의 숙박 리뷰 핵심 요약
숙소 별 누적 리뷰 3개 핵심 정보 요약 제공
국내 호텔 및 리조트 우선 도입 후 점진 확대
[이데일리 이민하 기자] “이 호텔은 복층 구조의 룸이 만족도가 높네”
여기어때가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하이라이트’ 리뷰로 이용자의 숙소 선택을 돕는다.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가 AI 기술을 토대로 방대한 양의 숙박 리뷰를 핵심만 요약해 볼 수 있는 ‘리뷰 하이라이트’를 선보인다.
여기어때의 기술력으로 학습한 AI가 숙소 별로 누적된 이용자의 리뷰를 3개의 핵심 정보로 요약해 제공한다. ‘계란 요리가 맛있는’, ‘세탁기가 있는’, ‘화장실과 샤워실이 분리된’ 등과 같이 과거 숙소 방문객의 실제 후기에서 특징을 간추려, 각 숙소만의 차별점을 한눈에 살펴보도록 했다. 챗GPT를 활용해 수천 개의 리뷰를 효율적으로 요약하는 모델을 구축했고, 사람의 개입 과정을 줄여 다양한 리뷰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처리하도록 정확도를 높였다.
‘AI 리뷰 하이라이트’는 대다수의 이용자가 리뷰를 통해 만족한 숙소의 특징을 3개의 핵심 구절로 요약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AI는 최근 1년 이내 등록된 200자 이상의 이용자 리뷰를 최신순으로 정렬 후, 숙소만의 핵심 가치를 보여주는 수식어만 엄선한다. 가령, ‘최고의’, ‘추천하는’ 등과 같이 구체적인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수식어는 제외하며, ‘깨끗한’, ‘청결한’과 같이 유사한 의미의 키워드도 중복되지 않도록 검수한다. AI 리뷰 하이라이트는 국내 호텔 및 리조트 카테고리의 숙소에만 먼저 활용 중이며, 적용 대상의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AI 기술 활용으로 이용자의 앱 사용 경험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어때가 자체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이용자가 하나의 예약을 하기 위해 평균적으로 검토하는 업체는 약 7.6개, 1개의 업체를 탐색할 때 확인하는 리뷰는 평균 21개에 이를 정도로 시간 소비가 많다. AI 리뷰 요약 기술로 소비자들의 시간을 효과적으로 절약해 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