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조선일보 기자
2007.10.25 10:47:00
클래식 ABC: 모차르트의 오보에 협주곡
듣는 사람은 편해도 연주자는 갖은 기교·호흡 발휘해야
[조선일보 제공] 오보에는 불완전한 악기입니다. 관악 연주자의 숨결이 지나가는 소리의 통로를 ‘리드(reed)’라고 부릅니다. 마치 ‘목이 길어 슬픈 짐승’처럼 오보에는 목관 악기 중에서도 특히 리드가 길고 가냘프지요. 오보에 연주자들은 이 리드를 직접 깎아서 만듭니다. 샌프란시스코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음악 프로그램인 ‘키핑 스코어’에는 이 악단의 오보에 수석인 윌리엄 베넷(Bennett)이 리드를 직접 깎고 다듬고 만드는 장면이 나옵니다. 베넷은 “우리 오보에 연주자들은 섬세한 소리를 좌우하는 리드를 만드는데 공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다른 주자들처럼 연습에만 매달리기 힘들다”며 웃습니다.
하지만 오보에는 무척 힘이 센 악기입니다. 100여 명의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한 치 빈틈 없이 합주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엄격한 조율이 생명입니다. 객석의 불이 꺼지고 무대 위로 나온 악장(바이올린)이 교향악단의 음정을 맞추기 위해 지시를 내리는 악기가 바로 오보에입니다. 마치 “기준!”이라고 소리 높여 외치는 사관 생도처럼, 오보에의 기나긴 호흡에 다른 현악과 관악기들은 음을 맞춰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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